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긴급 체포돼 구속영장이 청구된 한나라당 현명관 제주도지사 후보의 동생 현아무개(58)씨와 동료 김아무개(48)씨가 10일 오후 구속 수감됐다.

제주지법 현용선 영장담당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1시 영장실질심사를 벌인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현씨가 경찰 체포 직전 유권자 명단이 적힌 쪽지를 삼키려고 하는 등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있다"고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법원은 또 "사안이 중대하고, 정황상 금품을 전달하려 한 의혹이 있다"고 덧붙였다.

동생 현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현 후보측은 적잖이 당황하고 있다. 현 후보측은 지난 8일 경찰이 동생 현씨를 체포하자 "금품 전달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체포 당시 동생 현씨가 갖고 있던 5만원권 현금 2500만원을 "지난 3월 구입한 아파트 잔금"이라고 해명한 현 후보측은 "모든 것은 악의적인 제보만 듣고 한쪽으로 치우친 언론의 음해성 보도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현 후보도 직접 나서 "체포된 동생이 혐의 없음으로 밝혀져 석방될 것을 확신한다"며 "석방 즉시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동생 현씨의 구속영장 발부로 현 후보의 해명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현명관 후보 "동생 일로 심려 끼쳐 죄송, 상대편 후보 공작 선거 자행" 

하지만 현 후보측은 오히려 이번 사건을 상대편 후보의 네거티브 공격으로 규정하고, "내가 피해자"라며 적반하장격 태도를 보이고 있다.

현 후보는 이날 오후 동생 현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자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동생의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도민들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 "결과적으로 형을 돕다가 동생이 어려운 처지에 내몰리게 돼 형으로서 한없이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간접적이나마 금품 살포 시도가 있었음을 시인한 셈이다.

그럼에도 현 후보는 공세적인 태도를 취했다. "고향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잘못된 것이냐"고 말한 그는 "금번 사건의 본질은 여론조사에서 뒤처진 모 후보가 저의 약점을 포착하고 네거티브 선거를 하기 위해 공작 선거를 자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상대편 후보가 자신의 집 주변을 비롯한 곳곳에서 몰래카메라를 촬영하는 등 사생활 침해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현 후보는 "돋보기를 들이대고 상대 후보 흠결을 찾겠다고 하면 흠결 없는 사람이 어딨느냐"며 "내 흠결을 비난하고 계신 분은 백조냐"고 흥분하기도 했다. 그는 상대편 후보의 불법 행위 자료를 모아 "사생활 침해 및 선거운동 방해 행위에 대해 법적으로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발 '금품선거 태풍' 상륙 조짐... 정세균 "명단 삼키기 시도, 간첩 사건이냐"

'금품 선거 의혹' 파장은 제주해협을 건너 뭍으로 상륙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국을 강타할 태풍으로 커질 수도 있다. 여당의 유력한 광역단체장 후보 가족이 금품 살포를 시도하다 현장에서 체포된 것은 초유의 일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제주도발 금권 선거 의혹을 지방선거 이슈로 키울 움직임이다.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이날 오전 '현명관 후보 금품살포 의혹 진상조사단'(위원 강창일, 강기정, 김희철, 이윤석 의원)을 구성해 11일 제주도로 급파하기로 하는 등 발빠른 대응에 들어갔다.

민주당 진상조사단은 현명관 후보 사무실과 서귀포경찰서, 금품 전달을 시도한 K호텔, 제주시 선관위 등을 차례로 방문해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기로 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에서 "차떼기당 후예 한나라당이 지방선거를 금권 선거로 전락시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현 후보 동생이 갖고 있던 현금을 아파트 구입 잔금이라고 변명했는데, 과연 누가 믿겠느냐"며 "아무리 변명해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꼴"이라고 공세를 퍼부었다.

특히 정 대표는 "현 후보 동생이 현금을 뿌릴 사람들의 명단을 씹어 삼키려다 미수에 그쳤다, 간첩 잡는데 나온 이야기도 아니고 국민들이 실소를 금할 수 없을 것"이라며 "현 후보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태그:#지방선거, #현명관, #제주도지사, #금품선거,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01년 오마이뉴스 입사 후 사회부, 정치부, 경제부, 편집부를 거쳐 정치팀장, 사회 2팀장으로 일했다. 지난 2006년 군 의료체계 문제점을 고발한 고 노충국 병장 사망 사건 연속 보도로 언론인권재단이 주는 언론인권상 본상, 인터넷기자협회 올해의 보도 대상 등을 받았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