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털남 보이는 팟캐스트 facebook
이털남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소감을 @ohmytaltal과 나누세요.
제목 등록일 내용 듣기 공유
430회-'채동욱 사퇴'윤여준에게 듣다-제2의 4대강, 킬체인 13.09.16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청와대 배후설'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조선일보의 '혼외아들' 보도부터 황교안 법무부 장관의 감찰지시, 그리고 채 총장 사퇴에 이르기까지 청와대의 사전계획에 따른 결과가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같은 의혹에 대한 윤여준 전 장관의 의견을 '탈탈인터뷰'에서 들어본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는 제2의 4대강 사업이 될 수 있는 '킬체인 사업'에 대해 다룬다. 아무런 타당성 검사 없이 수 조원의 돈을 들여 진행하는 킬체인 사업, 과연 적절한 것인가?
429회- '정글만리 돌풍' 조정래 작가 13.09.13 서점가를 휩쓸며 단연 화제로 떠오른 '정글만리'. 그 뒤엔 치밀한 취재와 집필을 해온 조정래 작가가 존재한다. 그런 그가 '보이는 팟캐스트'를 통해 여러가지 사안에 대한 솔직한 견해을 내비쳤다. 정글만리를 쓰게 된 배경 및 동북아 정세, 그리고 안철수 의원에 대한 평가 등을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428회-'대학강사 국정원 신고-환자인권' 13.09.12 마르크스 자본론 관련 과목을 강의하던 대학 강사가 해당 학교 학생에게 국정원 신고를 당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자본주의를 부정하고 반미 사상을 갖고 있다'며 황당 신고를 당한 강사 임승수 씨의 심경을 탈탈인터뷰에서 직접 들어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인간답게 살 권리'의 핵심인 국민들의 건강권을 이야기한다. 건강권이 제대로 보장되려면 환자의 인권도 중요시되어야 하는데, 한국에선 환자인권이 잘 보호되고 있을까?
427회-'교과서 부실검정-서장톡 6회' 13.09.11 역사왜곡 의혹을 받는 교학사 교과서가 중요한 잘못만 298군데에 이른다는 역사학계의 분석으로 부실검정 논란도 빚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육부는 자율성 침해를 이유로 한 발 빼고 있는 상황. 검정 과정에서 어떤 부실한 문제가 있는 것인지 민주당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장인 유기홍 의원에게 들어본다. '서영교 장윤선의 정치독톡' 6회에서는 조선일보의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보도의 이면을 다룬다. 이 보도가 어떻게 취재된 것이고 왜 이 시점에서 보도한 것인지 파헤친다.
426회-'민주당의 다음 수는?-콜센터 분투기' 13.09.10 국정원 사건과 장외투쟁, 이석기 사건, 민생문제가 얽힌 현 정국 속에서 민주당의 다음 수가 주목받는 상황. 민주당은 현 상황을 어떻게 파악하고 있으며 어떤 수를 준비하고 있는지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들어본다. '김남훈의 마이너분투기'에서는 콜센터 직원들의 분투기를 다룬다. 욕설을 듣거나 성희롱을 당하기 일쑤이지만 철저한 '을'의 입장에서 오히려 죄송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는 직원들. 혹시 우리는 '만만하다'는 이유만으로 콜센터직원들을 스트레스 해소제로 삼고 있는건 아닐까.
425회-'무상보육-자위대 강화' 13.09.09 서울시와 새누리당의 공방으로 논란의 대상이 된 무상보육. 애초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으로 보건복지위원회에서도 의결된 영유아보육법 개정안이 법사위에서 계류 중인 이유는 무엇일까. 국회, 정부, 지방자치단체로 구성된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주장한 정의당 박원석 의원의 입장을 들어본다. '김종대의 돈,권력,군사'에서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을 보이는 일본을 다룬다. 북한과 중국의 위협을 명분으로 자위대를 강화하려는 일본의 모습에서 경계해야 할 점은?
424회- 경계를 뛰어넘다, 감성좌파 목수정 13.09.06 신간 '월경독서'를 펴낸 목수정의 인생은 '월경' 그 자체다. 월경이 더욱 힘든 한국 사회에서 경계를 넘는 도전을 통해 얻은 성찰은 무엇일까? 프랑스와 한국을 넘나들며 프랑스를 통해 한국사회를 조명하는 목수정 작가의 이야기를 '보이는 팟캐스트'에 담았다.
423회-'수산물 방사능 공포-진보당과 국정원' 13.09.05 일본 수산물 방사능 오염에 대한 공포가 국민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진실과 괴담이 한데 얽히면서 국민들의 공포는 더 커져가는데... 여기엔 안일한 조치를 취한 정부의 책임도 크다. 수산물 방사능 공포에 대한 진실은 무엇이고 우리 정부가 취해야 할 조치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오창익의 인권이야기'에서는 이석기 사태와 관련, 진보당과 국정원의 모두 꼬집는다. 표현의 자유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같은 진보당, 정치적인 쇼로 이석기사태를 더욱 크게 만드려는 국정원의 모습까지. 이들의 민낯을 드러낸다.
422회-'교학사 교과서, 역사편향?-서장톡 5회' 13.09.04 뉴라이트 계열이 집필한 교학사 역사교과서가 검정 심의를 최종 통과하자 이를 둘러싼 논쟁이 치열하다. 지나치게 우편향적인 역사인식이 담겨있어 역사를 왜곡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내년 3월 일반고교에서 사용이 가능해진 교학사 교과서의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도면회 교수와 털어본다. '서영교 장윤선의 정치톡톡' 5회는 이석기 사태와 민주당의 돌파구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이석기사태가 국정원의 최종종착점이 아니라면, 다음 타겟인 야당은 어떤 돌파구를 마련해야 할까.
421회-'이석기사태, 민주당 입장-택시기사 분투기' 13.09.03 민주당이 이석기사태에 대해 빠르게 선긋기를 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요구서 역시 신속히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석기 사태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을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을 통해 들어본다. '김남훈의 마이너분투기'에서는 택시기사들의 분투기를 다룬다. 택시요금인상에도 택시기사들의 처우 개선은 미비하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상황, 사납금에 치여사는 현실은 어떠한지 들어본다.
처음으로이전 6l7l8l9l10 다음맨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