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의 '10년후 통일' 이야기 마당 식전 행사로 거창우리문화연구회가 통일을 염원하는 난타공연을 하고 있다.
▲ 통일 염원 난타공연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의 '10년후 통일' 이야기 마당 식전 행사로 거창우리문화연구회가 통일을 염원하는 난타공연을 하고 있다.
ⓒ 정종민

관련사진보기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의 '10년후 통일' 이야기 마당이 7일 오후 2시 거창군사회복지관에서 거창·함양·산청 지역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대륙으로 가는 길 경남본부(본부장 김승훈) 주최로 열렸다.

허성무 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거창사건 유족회 회원, 고 이상모 선생 미망인 김신행 여사, 영화 '청야'의 김재수 감독, 전병관 뉴욕 경제인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정 고문은 이날 '거창 양민 학살사건의 진정한 치유는 분단극복이다'라는 주제 강연에서 "1951년 719명의 무고한 양민이 희생당한 거창양민학살사건은 60년이 지난 지금도 그 상처가 아물지 않고 있다"면서 "진상규명과 치유의 과정에서도 유족들은 국가권력에 의한 또 다른 상처를 받고 있으며 좌우이념과 무관한 어린아이와 양민이 무참하게 희생당한 사건임에도 아직 분단 통치를 위한 이념몰이에 그 명예가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전쟁 때 고향인 전북 장수에서 자신의 가족들이 좌익에게 당한 실화를 공개하면서 "거창 학살을 몸과 마음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한과 북한의 군인이 60년간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 '거창사건'이 끝나지 않았다는 증거다"고 말하며 통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고문은 강연에 앞서 거창사건 추모공원을 참배했다. 식전 행사로 거창우리문화연구회의 통일을 염원하는 난타공연이 있었다. 또 10년후 통일 영상상영과 거창사건을 다룬 영화 '청야' 예고편 상영과 김재수 감독과의 대화도 있었다.

다음은 이날 강연 말미의 정동영 전 장관과 영화 '청야'의 김재수 감독, 참석자 사이에서 오간 이야기 내용이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7일 오후 경남 거창서 '진정한 치유는 분단극복' 주제강연 말미에 거창사건을 다룬 '청야'의 김재수 감독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정동영 고문과 김재수 감독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이 7일 오후 경남 거창서 '진정한 치유는 분단극복' 주제강연 말미에 거창사건을 다룬 '청야'의 김재수 감독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정종민

관련사진보기


정동영-영화 '청야'를 제작한 동기는?

김재수-경남 고성에 귀농을 했는데 어느 날 김원일 작가가 쓴 '겨울 골짜기'를 읽었다. 1951년 6·25한국전쟁이 한창일 때 경남 거창군의 겨울 산골짜기에서 벌어진 끔찍한 양민학살사건의 이야기를 다룬 내용으로 거창사건과 운명적인 만남이었다. 거창에 와 보니 거창 사람들조차도 거창사건을 잘 모르고, 심지어는 애써 외면하려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알고보니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거창군 신원면민들을 연좌제에 묶는 느낌 탓에 쉬쉬 넘어가다 보니 제대로 조명이 안된 것 같았다.

김아무개-거창 신원에 있는 민간인 희생자 유족들이 어렵다. 중앙에 건의를 해도 제대로 된 적이 없다. 신원에 추모공원을 만든 정도다. 국가의 배상문제가 전혀 안 된다. 힘이 있는 정치인이니까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정 전 장관이 "힘이 별로 없다"고 말해 웃음)

정동영-국회에서는 제주 4·3문제 특별법 등을 다뤄왔다. 우리나라는 법치국가인데 거창사건을 저지른 연대장과 대대장을 무기징역 등에 처한 사실이 있어, 잘못한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국가는 60년 동안 배상을 하지 않고 늑장을 부리고 있다. 지난 10년 민주정부의 일원으로 (이 사건을 마무리 짓지 못해) 면목이 없다. 민주당 우윤근 의원이 17·18·19대 국회에서 배상의 내용을 담은 특별법안을 계속 냈는데 아직 처리가 안되고 있다. 이 자리에는 없지만 끈질기게 거창사건과 관련한 법안을 물고 늘어지는 변호사 출신 우 의원에게 박수를 보내 달라. 서울에 올라가면 우 의원을 만나 이 문제를 전하겠다. 국가가 잘못됐다고 판결하면 반드시 배상해야 한다. 마땅히 거창양민학살사건에는 산청과 함양지역도 포함돼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 문제는 돈의 문제가 아니라 정의의 문제다. 이 같은 목소리가 박근혜 정부에도 전해졌으면 한다. 힘은 없지만 최선을 다해 돕겠다.

김재수-사실 거창군에서 영화제작을 하는데 1억 2천만원을 보조사업금으로 줬다. 촬영과정에서 거창군민들의 도움이 컸다. 제주 4·3사건과 광주민주화운동 등은 좌우 대립 및 분노가 있어 발생한 사건이다. 그렇지만 거창사건은 이런 특징이 없는, 단지 전쟁 중이었다는 사실 밖에 없이 무고한 양민들이 학살된 사건이다. 따라서 앞의 두 사건보다 좀 더 엄격하고 정중하게 다뤄질 필요가 있다.

정동영-민주주의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국민은 주인이고 정부는 도구다. 헌법에 따라 국가는 주인을 보호해야 한다. 제주 4·3사건과 광주민주화운동, 거창사건의 본질에 상이점은 있지만 제주·광주·거창에서 죽어간 사람들에게 '국가는 무엇인가'라는 물음표가 있고, 그 해답은 민주주의다. 민주주의 완성을 위해 가는 것이 해결의 종점이라고 생각한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창원일보에도 게재됩니다.



태그:#정동영, #김재수, #거창양민학살사건, #청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지방지 경남매일 편집국에서 정치.사회.경제부 기자를 두루 거치고 부국장 시절 서울에서 국회를 출입했습니다. 이후 2013년부터 2017년 8월6일까지 창원일보 편집국장을 맡았습니다. 지방 일간지에 몸담고 있지만 항상 오마이뉴스를 좋아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공유하고 싶은 뉴스에 대해 계속 글을 올리게 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