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국이 국제수로기구(IHO)에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표기해야 한다는 공식입장을 제출한데 이어 정례브리핑에서 이를 재확인한 것으로 알려지자 이를 규탄하는 시민사회의 목소리가 거세다.


'광복 66주년 한반도 평화를 위한 8.15 자주통일대회 추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9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미국 대사관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동해 문제와 관련해 일방적으로 일본의 손을 들어 준 미국 정부의 편파적인 입장은 대한민국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매우 엄중한 문제"라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식민시대의 일본 제국주의를 옹호하는 꼴"


위원회는 "1760년 런던에서 처음 발간된 '세계지명사전(The Universal Gazetteer)'에 수록된 세계지도에 동해가 '한국해(Sea of Corea)'로 적혀있던 것만 보더라도 한반도의 동쪽해역이 '동해'라는 단일지명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돼 표기돼왔음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국제수로기구(IHO)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1927년, 1937년, 1953년은 일본제국주의의 침략과 한국전쟁이 있던 시기로 한국의 입장을 제기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며 "미국이 이번에 이 같은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노골적으로 일본의 편을 드는 것은 과거 식민시대의 일본제국주의 점령정책을 옹호하는 것일 뿐 아니라 우리민족의 주권은 무시해도 좋다는 패권적 태도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위원회는 "미국은 그동안 한미동맹을 공고히 해 양국의 국익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주장해왔지만, 이번 동해표기 문제에서도 알 수 있듯 미국은 한국의 국민정서와 영토주권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일본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두둔하고 있다"며 "이는 한미동맹의 불평등하고 일방적인 본질을 여실히 드러내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결과적으로 독도문제에 불리한 영향 끼칠 것"


이 자리에서 정성희 민주노동당 최고위원은 "미국이 동해표기를 '일본해'라고 인정하면 독도가 국제분쟁 지역이 됐을 때 한국에게 불리한 판정을 가져오게 된다"며 미국의 '일본해' 단독표기 문제가 독도문제에 끼칠 영향을 지적했다.


권오헌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동해는 옛날에 서구사람들이 동해를 측량할 때부터 명명된 이름"이라며 "'일본해'라는 명칭은 일본이 조선을 침략했을 당시 우리가 외교권이 없었을 때 사용하던 것을 아직까지 따라하고 있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권 명예회장은 "우리 영토에 대한 주권행사는 남북 간 자주적인 통일로써만 이뤄질 수 있다"며 "그것이 다가오는 8.15 광복절을 옳게 맞이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월 말부터 평화도보순례단을 꾸려 용산 미군기지에서 미 대사관까지 매일 아침 도보순례를 하고 있는 윤희숙 한국청년연대 공동대표는 미군기지 고엽제 매립 의혹과 그에 대처하는 한-미 당국의 자세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윤 공동대표는 "얼마 전 최초로 우리나라에 고엽제를 묻은 미군들이 방한해 증언한 결과, 한미합동조사단은 엉뚱한 곳을 조사해 놓고 고엽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이러니 조사단의 발표를 어떻게 수용할 수 있겠느냐"라고 비판했다. 


윤 공동대표는 "진정한 한미동맹은 전국의 100여 개 모든 미군기지를 조사해 환경오염을 원상복구하고 미국이 그에 대해 배상하고 사죄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 문해인·윤성원 기자는 <오마이뉴스> 14기 대학생 인턴기자입니다.


태그:#일본해 단독표기, #독도, #미국 국무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