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그녀는 사람들에게 가위로 옷을 잘라 달라고 했다. 정당하지 않은 힘 앞에서는 단지 침묵할 뿐이다.
▲ 온 몸으로 보여주는 퍼포먼스 그녀는 사람들에게 가위로 옷을 잘라 달라고 했다. 정당하지 않은 힘 앞에서는 단지 침묵할 뿐이다.
ⓒ 김유현

관련사진보기


미국 첫 순방의 기념품으로 '광우병 위험 쇠고기 수입'이라는 선물을 가지고 들어온 이명박 대통령. 마음에 들지 않은 기념품을 받아든 국민들은 정중히 사양하고 있다.

이 옆에서는 촛불과 피켓을 무료로 나눠주기도 했다.
▲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상황실 천막현장 이 옆에서는 촛불과 피켓을 무료로 나눠주기도 했다.
ⓒ 김유현

관련사진보기


촛불을 손에든 시민들은 '환불' 의미에서의 행동이 아니다. 단순히 마음에 들지 않은 선물을 받은 불쾌감의 표현보다도 더한 '저항'이다. 

주동자를 찾아 볼 수 없었다. 정치권력은 지금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 것인가?
▲ 촛불집회현장 주동자를 찾아 볼 수 없었다. 정치권력은 지금 제대로 흘러가고 있는 것인가?
ⓒ 김유현

관련사진보기


우리 나라는 역사적으로 천여 회의 전쟁을 당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그 저항의 저변에는 역사적으로 가슴에 사무친 국민적 '한'도 깊이 사무쳐있으리라. 하지만 이 시안은 뿌리깊은 국민적 우울감뿐 아니라 현재 코 앞에 닥친 생계와 절절히 관련이 있다.

이들은 그 어떤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다. 그저 조용히 촛불만 밝히고 있을 뿐이다.
▲ 촛불집회에 참석한 대학생들 이들은 그 어떤 폭력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다. 그저 조용히 촛불만 밝히고 있을 뿐이다.
ⓒ 김유현

관련사진보기


이젠 아이들도 다 안다. 곧 불어닥칠 폭풍의 소용돌이를 '직감!'하고 있는 것이다. 촛불집회에는 가족 단위로 온 부류가 가장 많아 보였다. 이 땅의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이기에 부모들은 아이의 손을 잡고 '열기'와 '살기'가 공존한 그 현장을 직접 찾은 것이다. 역사를 바로 알아야 미래도 제대로 살아갈 수 있다. 차분하게 역사를 분석하고, 열정적으로 현실과 대화하며, 창조적으로 미래를 열어가야 할 것이다.

▲ 6.10 촛불집회 축제 그 이상. 정의를 위한 평화촛불시위.
ⓒ 김유현

관련영상보기


시민의 축제 촛불집회. 그 안에는 정의로운 시민들과 평화의 메시지가 담긴 촛불 그리고
오천년 역사를 한줄기로 가로지르며 역동하는 우리의 '흥'이 있었다. '한'이 '흥'으로 바뀌어지길 그래서 이제는 더 이상 큰 권력의 손가락 지휘에 휘둘리지 않고 당당하게 민주시민으로서 살아가는 정의로운 나라가 되길.


태그:#6.10 항쟁, #시청앞, #촛불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