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저는 낮은 동산이 예쁘게 감싸안은 조그마한 시골 동네에서 자랐습니다. 지금은 주소도 없어져 버린 경남 김해군 가락면 상덕리 덕계마을.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

'고향의 봄' 노래를 들을 때마다 제가 자란 동네, 그 골목들이 어릿어릿 물기에 젖어 눈 앞에 맴을 돌곤 합니다.

 

동산 맨 위에 예배당이 있고, 예배당 돌층계를 내려와 맞은 편 돌층계를 다시 오르면 거기 대문도 없는 우리 집이 있었습니다.

 

예배당 아래, 동네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던 우리 집. 엄마는 날마다 아프고…. 우물은 딱 하나. 저 산 아래 한참이나 내려간 곳 동네 한가운데에 있었습니다.

 

물동이를 이고 다니지 못하는 엄마를 위해 새벽 물지게를 져 날라주시던 울 아부지.

 

어느 날 병약한 엄마를 위하여 아버지는 우물을 파시기 시작하셨습니다. 양지바른 장독대 그 담장 아래 우물이 있었으면 딱 좋을만한 그곳에 무작정하고 땅을 파내려 가기 시작한 것입니다.

 

엄마를 위하여…, 사랑하는 아내를 위하여…. 평생 단 한 번도 사랑한다고 말해보지 아니했을, 그럼에도 사무치게 가슴 깊은 곳으로부터 사랑하는 병든 아내를 위하여….
 
혼자서 들일을 다 마치고 저녁에 집으로 돌아오신 아버지는 물이 나올 때까지 밤이 깊도록, 그 밤이 이슥하도록 땅 속 깊은 곳에서 올라오실 줄 몰랐습니다. 몇 날이고, 몇 날이고 물이 나올 때까지 지치지도 않으시고, 포기하지도 않으시고….

 

드디어 가느다란 물줄기를 찾으신 날. 아부지는 마루에 홀로 앉아 저 멀리 들판을 내려다보시며 낮은 음성으로 흥얼흥얼 노랠 부르셨습니다. 아무리 기뻐도, 아무리 서러워도 묵묵히 혼자 삭이시던 울아부지. 

 

그 우물은 까마득하니 깊고도 깊었습니다. 물 맛 또한 좋아서, 그리고 그 사연 또한 사무쳐서 온 이웃동네까지 소문이 자자했었습니다.

 

지금은 이미 남의 집이 되어버린 우리 집. 그리고 남의 것이 되어 버린 울 아부지의 우물물이 어쩌다 한밤중 눈이 뜨이는 날이면 눈물겹도록 그립습니다.

 

이제 저 하늘나라에 계신 울 아부지. 살아생전 한 번도 다정하게 날 불러주신 적 없으시지만, 단 한 번도 다정히 내 손 꼭 잡아 주신 적 없으시지만 혹 저 하늘에서 울 아부지 날 내려다 보시면서  "숙아, 아부지가 니한태 뭘 주믄 좋겠노?" 물어봐 주신다면, 저는 대답할 것입니다.

 

"아부지…,  아부진 그 우물을 저한태 주셨습니더. 그 우물 속에 들어있는 사랑을 지금도 마시고 있습니더. 그것 있으믄 세상 아무것도 힘들지 않습니더……. 편히 계시이소. 아부지."


태그:#ㅜ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