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2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이 24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예금보험공사, 한국산업은행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자금 수요에 맞춘다면 (KDB산업은행이) 수도권에 있는 것이 더 나은데, 왜 굳이 부산으로 가고자 하는가? 정치적 논리 외 경제적 논리가 무엇인지 충분히 설명해야 합니다."(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석열 정부가 산업은행(산은) 본점의 부산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정부가 경제적 논리가 아닌 정치적 논리에 의해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산은 회장은 "정부에서 결정된 사안"이라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24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산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산은이 본점 이전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몇가지 논리가 있다"면서 "첫번째가 지역 주력 산업의 재도약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동남권 현실을 살펴봤는데, 현재 60개 산은 지점 중 8개가 동남권에 있다"면서 "수도권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해양산업금융본부,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이전해 이미 수도권과 맞먹는 정도로 지원하고 있다"며 "그런데 굳이 부산으로 본점이 가야 하는 이유가 뭔가"라고 물었다. 

김 의원은 "일반적으로 특정 산업이 발전하면서 금융 수요도 따라가는 것인데, 산은이 이전한다고 해서 과연 동남권 제조업의 부흥을 위한 금융 지원이 쉽게 이뤄지겠나"라고 했다.

수도권도, 전북도 아닌 부산?..."균형 발전보다 동남권 성장 동력"

그러면서 "또 산은은 스타트업 발굴과 창업 생태계를 위한 역할이 필요하다 주장하는데, 현재 벤처기업의 65%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며 "산은을 수도권에 두는 것이 벤처 생태계 지원에서 더 바람직한 게 아닌가"라고 맹폭했다. 

강석훈 산은 회장은 "서울에서의 저희 역할이 있지만, 사실 서울은 벤처캐피털(VC)이나 투자사들이 굉장히 많은 상태"라며 "부산에 가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게 좋겠다(는 입장이다). 전국적 역할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김 의원은 "산은이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으로 이전한다고 하면, 전북과 같은 곳으로 가야 하지 않겠나"라며 "전북은 국민연금과 같은 중장기 투자를 해온 기관이 있어 장기 투자를 해온 산은 입장에선 오히려 시너지 효과를 내기 좋지 않겠나"라고 질의했다. 

강 회장은 산은 본점 부산 이전의 목적이 지역 균형 발전보다는 동남권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균형 발전 측면보다는 동남권 지역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든다는 정책 목표를 갖고 있다"며 "균형 발전만 놓고 본다면 전주나 다른 지역으로 갈 수도 있지만, 원래 목적은 지역 성장을 새로운 축으로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에서 결정된 사안... 맞냐, 틀리냐 결정하기 어려워"
     
산은이 부산 이전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노조 쪽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한규 민주당 의원은 "동남권 성장 동력을 위한 정책 목표가 더 중요하다고 얘기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직원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반대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짚었다. 

그는 "2월 산은에서 맡긴 컨설팅 제목을 보면 '지방 이전 추진 시 정책 역량 강화 방안'이라고 돼 있다"며 "직원들은 왜 이전해야 하느냐를 물었는데, 이것은 이전을 전제로 어떻게 잘 이전할 것인가에 대한 컨설팅"이라고 했다. 

강 회장은 "정부에서 결정된 사안에 대해 산하기관이 그게 맞냐, 틀리냐를 결정하긴 좀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달라"고 답했다. 

이어 "매일 아침 직원들이 집회하는 것도 알고 있고, 직원들이 힘들어하는 것도 알고 있다"며 "저도 굉장히 대화하고 싶은데, 실질적으로 '부산으로 이전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아니면 어떤 대화도 거부당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게 굉장히 안타깝고 저도 노력해보도록 하겠지만, 그런 부분이 있다는 걸 말씀드린다"고 했다. 

태그:#산업은행, #윤석열, #김성주, #김한규, #강석훈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