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도 '청렴 실천 다짐'.
 경남도 '청렴 실천 다짐'.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경남지역 여러 공공기관들이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26일 국민권익위원회(아래 권익위)가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를 보면, 경남도청은 2등급으로 광역지자체 가운데 최상위 등급, 경남도교육청은 전국 교육청 가운데 유일하게 1등급, 경남경찰청은 2등급이나 전국 지방경찰청 가운데 공동 1위, 창원특례시는 2018년 이후 4년만에 1등급에 올랐다.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광역자치단체 중 최상위 등급의 성적을 거두었다. 이는 전국 최하위였던 2020년 종합청렴도 4등급과 2021년 종합청렴도 4등급에서 전국 유일 2등급이 상승한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1등급을 받은 시도는 없고 같은 2등급으로 제주, 전남과 광주, 경북이 있다.

경남도는 "2019년 이후 줄곧 하위권에 머물러 있던 경남 청렴도가 꼴찌에서 수직상승 할 수 있었던 것은 박완수 도지사 취임 이후 지난해 8월 '경남도 청렴도 향상대책 수립'에 이어 박완수 도지사의 '나부터 청렴' 실천 다짐 서약의 대내외 선언을 시작으로 실국장에서 부서장으로 확대해 나가는 등 도지사의 청렴도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분위기 확산에 주효했다는 평가다"고 했다.

경남도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강화해 왔다. 경나도는 지난해 10월 '청렴도 향상 조례'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 지침' 등 5건을 제·개정했다.

또 경남도는 지난해 8월 '공직감찰담당'을 신설해 상시 현장 감찰체계를 구축하고, 부패 취약 분야 분석을 위한 '고위공직자 청렴도 진단 용역' 등을 실시하였다.

배종궐 경남도 감사위원장은 "깨끗하고 청렴한 도정에 대한 도민들의 눈높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청렴도 평가 전국 시도 최상위권 달성을 청렴도 향상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욱 노력하여 도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경남교육청, 종합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

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이번에 종합청렴도 1등급을 획득했다. 전국 17개 교육청 가운데 종합청렴도 1등급 기관은 경남교육청이 유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청은 "지난해 권익위는 평가를 위해 8월부터 11월까지 전화와 온라인을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며 "조사 결과, 청렴체감도와 청렴노력도 모두 전국 평균을 웃돌며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경남교육청은 "전년도에도 2등급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이에 안주하지 않고 청렴정책관리자 회의, 청렴추진단 및 실무협의회 운영을 비롯하여 청렴 문화공연, 자체 청렴도 조사, 산하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 안심변호사 제도 운영, 부패방지 규정 정비, 지침서ㆍ사례집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더욱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교육청의 청렴도 1등급 달성은 모든 공직자가 청렴 정책에 동참하고, 청렴 문화 확산에 힘써준 결과"라며 "앞으로 청렴 기관의 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경남경찰청(청장 김병수)은 이번 청렴도평가에서 2등급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국 시·도경찰청 중 공동 1위를 기록한 것이다.

경남경찰청은 "청렴도평가 설문조사와 경남청장이 주도한 청렴·인권 힐빙캠프, 경찰서장 청렴챌린지, 청렴정책협의체 운영 등 기관장의 적극적인 관심과 활동에서 높게 평가를 받았다"고 했다.

김병수 경남청장은 "경찰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는 만큼 책임과 청렴성 확보에 기관장부터 솔선수범하고 도민과 소통하겠다"고 당부했다.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이번 평사에서 1등급을 달성했는데, 이는 2018년 이후 4년 만이다.

창원시는 "2022년 첫 시행된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75개 시 단위 중, 청렴체감도, 청렴노력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다"며 "특히 청렴노력도에서 전국 시 평균(77.6점)보다 무려 15점이나 높은 92.6점을 받았다"고 했다.

홍남표 시장은 "청렴도는 도시 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이자 필수요소가 되고 있으며, 청렴도가 높을수록 구성원의 행복지수도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시민이 신뢰하는 시정 운영과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 실현을 위해서는 청렴한 조직이 밑바탕 되어야 함에 따라 앞으로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국민권익위원회, #청렴, #경상남도, #경남교육청, #경남경찰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