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광역시인권센터
 대전광역시인권센터
ⓒ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신임 대전광역시인권센터장이 자신의 차량 무료주차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해당 건물 관리자가 아닌 대전시장 비서실로 민원을 넣은 사실이 드러났다. 지역 안에선 '통상적이지 않은 절차를 밟았다'며 뒷말이 일고 있지만, 당사자는 "문의한 게 전부"라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17일 <오마이뉴스>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대전 중구 대전테크노파크(지하 4층~지상 15층)에는 대전시인권센터를 포함해 18개 유관기관이 입주해 있다. 주차공간이 부족해 각 층별로 무료주차 대수가 배분된 구조다.

대전시인권센터가 들어선 5층에는 총 7대가 배정됐다. 이 중 4대는 같은 층에 사무실이 있는 대전NGO센터에서, 나머지 3대는 시인권센터 직원들이 사용해 왔다. 센터장의 경우 비상근이어서 따로 무료주차 공간을 마련해두지 않았었다.

그런데 (사)한국정직운동본부가 대전시인권센터의 새 수탁단체로 선정된 후인 지난 16일부터 대전테크노파크 5층 입주기관의 무료주차 대수가 하나 더 늘어났다. 추가된 자리는 신규 수탁단체 선정과 함께 새해부터 임용된 A대전시인권센터장에게 지정됐다.

A센터장은 무료주차권 확보를 위해 입주기관을 총괄 관리하는 대전테크노파크가 아닌 대전시장 비서실에 먼저 민원을 넣었다. 시장 비서실은 테크노파크 관련 부서(전략산업추진실 바이오헬스산업과)로, 관련부서 관계자는 다시 테크노파크 사무실로 연락해 A센터장이 제기한 무료주차권 민원을 확인했다. 대전테크노파크는 '확인해보니 5층 무료주차 대수가 7대가 아닌 8대였다'며 남아있는 무료주차권을 A센터장에게 배정했다.

A센터장 "연락한 게 잘못인가", 테크노파크 "계약서대로 더 준 것 뿐"

A대전시인권센터장은 <오마이뉴스>에 "비상근이지만 매일 출근하고 있는데 무료주차권이 확보되지 않아 열흘 넘게 유료주차장을 이용했다"며 "불편사항을 대전시장 비서실에 문의한 게 전부"라고 말했다. 이어 "다행히 5층에 배정된 무료주차권 중 사용되지 않은 게 있어 배정받았을 뿐 부당하게 주차권을 확보하지 않았다"며 "시장 비서실에 연락한 게 잘못은 아니지 읺냐"고 덧붙였다.

그러나 지역 안에선 A센터장이 민원을 제기한 방식이 통상적이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주차 문제를 해결하려면 관리를 맡은 대전테크노파크 측에 먼저 문의해야 할 뿐더러, 단순 민원 업무와 무관한 시장 비서실에 전화한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비서실로부터 민원이 있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대전테크노파크로 전화를 통해 무슨 일인지 물은 뒤 규정대로 처리하도록 했다"며 "지도감독과 관련 없는 단순 민원사항까지 시청 관련 부서로 연락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도 함께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대전테크노파크 측이 무료주차권을 A센터장에게 직접 배정한 것도 이례적이다. 그동안 5층 전체 주차권 관리와 배정을 대전NGO센터에서 담당해 왔기 때문이다.

대전NGO센터 관계자는 "대전테크노파크 측에서 최근까지 5층 전체 무료주차권이 7대라고 해 그동안 같은 층의 청년활동가 등 다른 직원들도 외부 유료주차장을 이용해 왔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전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지난 주 계약서를 다시 확인해 보니 5층에 무료주차 8대가 배정돼 있는데 7대만 사용하고 있어 계약서대로 한 대분을 더 준 것"이라며 "규정대로 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추가 무료주차권을 5층 근무 직원 중 A센터장에게 직접 배정한 데 대해서는 명확한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대전시는 지난 달 대전시인권센터와 대전시청소년성문화센터 수탁기관으로 (사)한국정직운동본부와 넥스트클럽사회적협동조합을 각각 선정했다. 지역 내 인권시민단체에서는 "(사)한국정직운동본부 대표가 공개적으로 이장우 대전시장을 지지해왔다는 점에서 보은인사 논란을 피할 수 없고 차별금지법 제정 반대 운동 등을 해온 기관이 선정된 것은 부적절하다"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태그:#대전인권센터, #대전시, #이장우 시장, #테크노파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