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국토교통부가 경남진주혁신도시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조직개편하면서 분리(해체)하지 않기로 하자 진주지역에서 '환영'하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21년 3월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되면서 '분리' 방안이 검토되었다. 당시 정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일부직원들의 비위 문제가 발생하자 당시 국무총리는 고강도 혁신을 주장하며 'LH 해체'까지 거론했다.

그러다가 정부는 같은 해 10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인력을 감축한다"고 발표하며 한 발 물러섰고, 'LH 해체론'은 지난해 대통령선거 전후 수그러들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일 새해 업무 계획을 통해,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지역본부 4개와 사업부 4개 등 총 8개를 축소하고 지자체·지방공사 등이 수행 가능한 사업 등 10개 기능은 폐지·축소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난 4일 인사를 하면서 "청렴·공정 경영실현을 위해 인사 시행 전 1·2급을 대상으로 '부동산 청렴도 검증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별도 인사 검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한때 'LH 해체론'이 제기되자 진주지역에서는 'LH 지키기'가 추진되었고, 이번 결정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시 진주시와 진주상공회의소, 진주YMCA를 비롯한 대다수 시민단체들이 LH 사태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근절의 재발방지대책에는 동의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경남진주혁신도시에 정착한 LH를 지역사회 여론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해체하는 것에 강하게 반대했던 것이다.

상공인과 시민단체들이 2021년 6월 '경남진주혁신도시(LH) 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를 출범시켜 다양한 활동을 벌였다. 또 조규일 진주시장은 같은 해 6월 7일 정부청사, 청와대, 국회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이후 범시민운동본부는 상경해서 1인 시위를 10주 동안 벌였고, 52개 시민사회단체들의 성명 발표가 이어졌다.

또 당시 조규일 시장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를 비롯해 국토부 장관, 기재부 제2차관, 국토부 제1차관을 연이어 만나 "기존인원을 감축하면서 신규채용을 진행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별도정원 인정을 통한 LH 신규채용 진행"을 건의하기도 했다.

진주시는 "2021년 LH 1차 혁신안에서 일부 기능 이관과 정원 감축을 발표한데 이어 이번 2023년 1월 3일 2차혁신안에서 LH 기능분리 조직개편안 폐기를 확정발표한 것으로 시민들의 LH 지키기에 대한 대장정이 마무리 됐다"고 했다.

조규일 시장은 "시민들과 지역국회의원, 시민단체 모두가 하나되어 활동했던 결과 LH를 온전히 지켜냈으며 우리가 요구했던 모든 결과가 이루어졌다"며 "LH가 앞으로도 국가적으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혁신해나가기를 바라는 지역민들의 마음을 얻기위해 노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태그:#한국토지주택공사, #국토교통부, #진주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