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당진시민사회단체들이 25일 당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당진시민사회단체들이 25일 당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이재환

관련사진보기

 
한국전력이 충남 당진시 삽교호 일원 소들섬에 송전철탑공사를 강행하자 당진시민 사회단체들이 당진시에 공권력 투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당진 시민사회단체들은 25일 당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전력(아래 한전)은 철탑 공사를 위한 하천 점용허가를 얻는 과정에서 당연히 거쳤어야 할 소규모환경영향평가조차 실시하지 않았다"며 "당진시는 공권력을 투입해 즉각 소들섬 철탑공사를 중단시켜야 한다"고 성토했다. 일부 당진 시민은 "한전이 철탑공사를 강행할 경우 시민들이 직접 저지할 수도 있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한전 측은 최근 "소들섬 야생생물보호구역 지정과 철탑공사는 무관하다"고 주장하며, 소들섬 철탑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
   
앞서 당진시는 지난 3월 한전 측에 공사중지명령을 내렸고 한전 측이 이에 불복해  본안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공사 중지 명령 내용에는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문제도 포함되어 있다.

8월 4일 대법원은 당진시의 행정명령에 불복해 한전이 낸 가처분 소송에서 당진시의 손을 들어 주었다. 현재 당진시와 한전 측은 가처분 소송에 이어 본안 소송을 통해 공사중지명령의 효력을 다투는 중이다.

이날 당진시민들은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희봉 당진시 농민회장은 "당진 시민들은 한전의 무리한 철탑공사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당진 시민들에게는 헌법이 보장하는 저항권이 있다"며 "당진시장이 정당한 공권력을 행사해 한전의 철탑공사를 막지 않는다면 시민들은 더 이상 공권력에 기대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학로 당진역사문화연구소장은 "그동안 당진시민들은 쓰지도 않는 전력을 생산해 서울로 보내는데 큰 불만을 드러내지 않았다. 단지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요구했을 뿐이다. 자연보호와 당진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감옥갈 각오로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당진시청 관계자는 "소들섬 문제는 당진시의 다양한 실과에서 담당하고 있다"며 "아직 정확한 입장이 나오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 시민들과 당진시장이 면담을 진행할 것이다. 면담 결과에 따라 대응방안이 나오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태그:#소들섬 철탑 , #당진 시민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