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의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의 응원을 받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의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의 응원을 받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직 대통령 이명박씨의 사면을 건의할 것이라는 관측이 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의 이명박씨 사면 반대 청원에 17일 오전, 12만 명가량이 동의했다.

지난 15일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등록된 국민청원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을 받으며 현재 수감 중에 있다"는 청원인의 설명이 달렸다.

그러면서 청원인은 "전직 대통령이 수감되고 몇 년 지나지 않아 또 사면되는 이런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정치부패 범죄에 관해서 관용없는 처벌이 집행되어야 한다"라며 "봐주기식 온정주의적 사면을 해서는 안된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일부에서 국민통합 관점에는 사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한국갤럽에서 작년 11월에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48%가 사면에 반대한다고 나타날 만큼 오히려 국민을 분열시키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은 건강상 문제가 따로 제기되지도 않고,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해서 국민에게 반성하는 태도 또한 보이지 않고 있다"며 사면을 반대하는 이유를 강조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1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은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이 아니라 민생회복이 필요하다"면서 이 전 대통령 사면 반대를 촉구했다.

태그:#이명박, #MB사면, #윤석열, #더불어민주당, #청와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본소득·노동·사회복지 분야를 주로 다루며 권력에 굴하지 않고 공정한 세상을 위한 목소리를 내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