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이낙연 후보 옆을 지나고 있다.
 26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이낙연 후보 옆을 지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경쟁자 이낙연 후보의 최측근, 윤영찬 의원을 직접 겨냥하며 사실상 전면전을 선포했다. 캠프도 이낙연캠프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이낙연 후보의 공식 사과를 요구한 상태다.

이재명 후보는 31일 페이스북에 "맷돌을 돌리려니 손잡이가 없더라는 황당한 상황을 '어처구니 없다'고 한다"며 "성남시 중원구 윤영찬 국회의원님의 언행이 그렇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윤 의원께선 이 지역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며 저의 재판 응원 집회에도 참석해주시고, 저와 찍은 사진을 선거운동에 활용하셨다"며 "그런데 이번 당내 경선에서 저를 공격하려고 범죄행위일뿐 아니라 인간적 도의에 반하는 행위를 반복하고 계신다"고 조목조목 따졌다.

'더는 못 참아' 이재명 "범죄행위, 도의 반하는 행위 반복"

이 후보는 첫번째로 '과거 이재명 시장의 측근 이아무개씨가 시장 당선 후 비리를 저질렀다'며 '이재명 측근비리사례'로 조작해 공격했다고 꼽았다. 그는 "이씨가 A업체 부탁으로 공무원에게 요청했지만, 공무원이 이를 묵살했고 이후 A업체 로비가 드러나 '돈을 받지 않아도 청탁 자체가 변호사법 위반'이라며 이씨가 벌금형을 받았다"며 "이 사안은 제가 측근 비리로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 측근 비리를 막은 모범시정으로 칭찬받을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이씨는 작년 총선에서 윤 후보님 캠프 선대본부장을 맡아 당선에 크게 기여했다"며 "이를 모를 리 없는 윤 의원께서 저를 이씨와 연계된 측근비리범으로 왜곡조작해 공격했다"고도 비판했다. 이 일은 "청렴시정을 측근비리로 조작한 흑색선전범죄(낙선 목적 허위사실 공표)이고, 이씨에 대한 도리도 아니다"라며 "정치적 이익을 위해 자신을 도운 측근을 곤경에 빠트리고, 자기 선거에 한껏 활용한 저를 반복적으로 음해하는 것은 인간적 도의에도 어긋난다"고 했다.

윤영찬 의원은 또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의 이재명 후보 2019년 공직선거법 상고심 무료변론을 문제 삼았다. 그는 29일 캠프 정례브리핑에선 "이 지사님 개인비용으로 충당했다면 재산증감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실히 밝혀져야 하는 사안"이라며 "상상조차 하기 싫지만 이것이 (소송비용) 대납의 경우라면 상당히 문제가 중대하다"고 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께서 변호사비 대납 문제로 실형을 선고받았던 사례도 있다"는 말을 남겼다.

하지만 31일 이재명 후보는 "재산신고내역상 재판 전후로 명목재산은 1억 3천만 원, 주택평가액 증가를 제외한 실재산은 3억 원이 줄었다"는 반론을 펼쳤다. 또 "윤 의원께서는 재산이 늘었다며 '수억 또는 수십억 원의 변론비 대납 의혹이 있다, MB변호사비 대납을 생각나게 한다'고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며 "정치에도 금도가 있고, 당내 경선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특히 허위사실 음해는 3대 중대선거범죄"라고 했다.

그는 끝으로 "존경하는 윤영찬 국회의원님. 정치에 피도 눈물도 없다지만, 인간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법적으로도 지나치셨다"며 "객관적 사실에 기초한 진지한 성찰과 공식사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캠프도 이날 오전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이낙연 후보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관련 기사 : 이재명캠프 "이낙연 사과해야" 이낙연캠프 "적반하장" http://omn.kr/1v14f)
 
이낙연캠프 윤영찬 정무실장(사진). 윤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이낙연캠프 윤영찬 정무실장(사진). 윤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낙연캠프도 '발끈'... 윤영찬 "적반하장"

하지만 이낙연 후보 쪽은 윤영찬 의원이 직접 "적반하장"이라고 응수한 데 이어 김광진 대변인까지 "언제까지 꼬리만 흔들면서 여론을 호도할 것인가"라고 대응했다. 김 대변인은 "이 사건의 몸통은 호화변호인단에 들어간 총 변호사 비용이 얼마냐는 것이다. 본인사건의 수임기록은 잠시 법원사이트만 접속하면 알 수 있다. 그 비용을 알려주면 된다"라며 "밝혀야 할 것은 밝히고, 밝힐 수 없는 것은 솔직하게 소명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중앙당에 "지금이라도 대통령후보자 자격검증위원회를 즉각 설치해 본선에서 야당의 혹독한 검증이 시작되어도 당이 흔들리지 않도록, 경선기간 리스크 제거에 역할을 다해달라"고 정식 요청했다. 이재명 후보의 소송 관련 의혹 역시 "윤리감찰단 등을 활용해 사실관계에 대해 답을 내려주시어 당원과 국민들께서 진실을 기반으로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태그:#이재명, #이낙연, #윤영찬, #민주당, #대선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