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회고록 출판으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 내 '2차' 조국 대전이 점입가경이다. 친문과 거리가 먼 송영길 대표 체제 지도부 쪽에선 "이제라도 당이 조국 사태에 대한 유감 표명을 하고 조국과 선을 그어야 한다"고 나선 반면, 친문 강경파들은 "입장을 낸다고 조국 사태가 털어지는 것도 아니다"라며 반대하고 있다.

송 대표가 지명한 청년 몫 지명직 이동학 최고위원은 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대해 전혀 입장 표시를 안 하고 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의 길은 민생의 길이라고 하는 것을 분명하게 긋고 갔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 민주당은 민주당의 길을 가야 된다. 계속해서 이것들을(조국 논쟁을)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가 없다. 빨리 저희는 국민 민생을 살리러 가야 한다"라며 "이 문제로 시간을 허비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저는 사실 회고록이 이번에 나오는 게 아니라 다음 대선 끝나고 (나왔으면) 시간이 좀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라고 봤다"라며 "지금 이 시점에 (회고록이)나온 것이 저로서는 안타깝다고 생각된다"고도 했다.

전직 청년 몫 지명직인 박성민 전 최고위원 역시 "지금 민주당에 필요한 것은 친조국, 반조국 논쟁이 아니다"라며 "민주당의 시간이 또다시 '조국의 시간'으로 회귀해선 안 된다는 생각"이라며 같은 의견을 냈다.

박 전 최고위원은 자신의 SNS에 "검찰의 과잉수사와 조국 전 장관이 겪은 아픔과는 별개로, 분명 그의 가족들을 둘러싸고 제기된 문제들은 청년들의 마음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 민주당에 공정한 세상을 만들어달라며 촛불을 들었던 청년들에게 '내로남불'이라는 소금을 뿌린 것"이라며 "성찰하고 반성할 지점을 분명하게 짚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도부의 정돈된 입장을 통해 부차적 논란을 막아야 한다"라며 "민주당이 나아갈 시간은 '조국의 시간'이 아니라 '반성과 혁신의 시간'이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친조국' 김남국 "조국, 민주당 사람 아닌데 당에서 왜 사과하나"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반면 당내 대표적인 친조국 인사인 김남국 의원(경기 안산단원을)은 "조 전 장관이 민주당 사람이라고 보기도 어려운데 이걸 갖고 민주당에서 사과를 하는 것이 맞나"라고 정면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사과를 하거나 당의 입장을 밝힌다고 하면 그 사과의 주체가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조 전 장관의 경우 민정수석이었고 법무부 장관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민주당에 당적을 보유할 수 없는 공무원 신분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지금 진행 중인 재판 사건 내용을 보더라도 공무원 시절에 저질렀던 권력형 비리가아니고 과거 10여 년 전에 있었던 사인, 민간인 시절에 벌였던 일이기 때문에 이것을 당이 대신 나서서 사과한다는 것 자체가 주체로서 적절한가에 대한 고민이 있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조 전 장관은 이미 많은 국민들에게 수차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점에 대해서 사과했다"라며 "(당 지도부가) 정말 민주당이 바뀌어야 되는 쇄신의 지점을 (얘기해야지) 조국 사건을 놓고 사과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당 지도부 사과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민주당이 어떻게 보면 직접 책임이 있는 사건으로 보기 어렵다"고도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한 친문 의원도 당 지도부가 조국 사태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해당 의원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지도부에서 조국 사태를 털고 간다고 해서 털어지겠나"라며 "당 지도부가 괜히 당 차원 입장을 낸다고 움직였다간 당내 분란만 커질 수 있다"라고 했다.

태그:#조국, #민주당, #조국의시간, #김남국, #이동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