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국회 보건복지위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간사
 국회 보건복지위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간사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이 2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해 "수술실 CCTV 설치 법안은 결코 물 건너간 것이 아니니 국회가 책임을 방기했다고 오해하거나 국민에 대한 배임이라는 비난을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 간사 입장에선 당장 처리하고 싶었으나 야당의 신중론이 있었기 때문에 더 시간을 두고 심의하기로 한 것"이라며 "입법기관인 국회는 여야가 서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진지한 토론도 거치고 오랜 인내를 통해 제도 개선에 합의하는 것이 민주주의 정신에 맞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앞서 국회 보복위 법안소위에서 수술실 CCTV 의무화 법안이 사실상 무산될 기미를 보이자 이 지사가 "압도적 다수 국민이 찬성하기에 주권자의 의지를 배신하는 배임행위"(20일)라고 강력 반발한 데에,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김 의원은 "복지위 여당 간사로서 수술실 CCTV 설치에 찬성한다"면서도 "수술실 CCTV 설치는 아주 오랜 찬반 논란이 있었던 사안"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일부 야당의 반대나 신중한 의견이 있지만 여러 차례 논의를 통해 이견을 좁혀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특히 "CCTV 설치와 활용은 적극 의료 행위 위축 논란과 개인정보 보호 등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현재 대안으로 수술실 입구의 CCTV 설치는 의무화하고, 수술실 내부는 자율적으로 설치하되 여러 지원과 유인책을 통해 설치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보복위 여야와 정부가 의견을 모아가고 있는 중이다"라고도 했다.

한편, 수술과정에서의 대리수술·불법수술 등을 사전 예방하자는 취지로 제기된 수술실 CCTV 의무화 법안은 이 지사의 '관심 법안'이다. 이 지사는 경기도 내에서 자체적으로 경기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에 수술실 CCTV를 설치해 시범 운영하고 있다.

김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인 정세균계 의원으로 분류되는 인사다.

태그:#김성주, #이재명, #민주당, #수술실, #CCTV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