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세종연구소 백종천 이사장의 후임으로 선임됐다.

7일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세종연구소는 지난해 12월 18일 재단 이사회를 개최해 문정인 특보를 새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세종연구소 이사장의 임기는 3년이다.

문 특보는 오는 2월 15일 이사장 취임에 맞춰 대통령 특보직을 내려놓을 것으로 전해졌다. 문 특보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 5월부터 특보로 활동해 왔다.

이 관계자는 "세종연구소가 국제적 싱크탱크로 발돋움하고자 한다"며 "이에 국제적 네트워크가 두텁고 연구 업적이 많은 문정인 특보가 적임이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에는 청와대가 세종연구소 이사장을 낙점했으나, 이번에는 상향식으로 선출한 것으로 안다"며 "향후 외교부 승인 절차를 거쳐 이사장에 취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특보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한반도 평화번영 정책에 대한 이론 구축과 국제사회 홍보 활동에 깊이 관여해왔다.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출신인 문 특보는 현 정부 외교안보 분야의 핵심인 '연정 라인'의 정점으로 통한다. 외교부 강경화 장관, 최종건 1차관, 최종문 2차관 등도 '연정' 출신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문정인, #세종연구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