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1주기 당시 고 김용균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의 어머니 김미숙 씨가 든 손팻말.
 지난 1주기 당시 고 김용균 청년 비정규직 노동자의 어머니 김미숙 씨가 든 손팻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보강: 10일 오후 7시]

10일은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홀로 일하다 컨베이어벨트 사고로 숨진 청년 비정규직 고 김용균 노동자의 2주기다. 부산지역의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오후 서면에서 추모문화제를 연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제정부산운동본부, 민주노총 부산본부, 공공운수노조 부산본부는 "이날 오후 7시 서면 쥬디스 태화에서 '생명의 일터를 만들어, 차별의 현장을 뒤집어' 추모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조위의 권고안은 이행되지 않고 있고, 책임기업 한전은 처벌받지 않았다. 매일같이 노동자의 사망 소식을 듣지만, 기업주는 고작해야 평균 벌금 450만 원으로 끝나는 현실은 그대로다."

이들 단체는 사건 이후 산업안전보건법 개정과 석탄화력발전소 특별노동안전조사위원회(김용균 특조위)까지 꾸려졌지만, 근본적으로는 크게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정부와 21대 국회, 그리고 174석을 가진 더불어민주당이 죽음을 멈추기 위한 그 무엇도 하지 않음으로써 매일 (기업)살인을 방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추모문화제는 고인에 대한 추모와 함께 일터·재난참사로 인한 죽음을 멈추겠다는 다짐이자 차별의 현장을 뒤집겠다는 결의로 채워질 것"이라고 전했다.

현장에는 1년 넘게 진상규명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경동건설 고 정순규 하청노동자의 유족도 참가해 발언한다. 이에 앞서 오후 1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사회다큐사진집단인 비주류사진관의 '그 쇳물 쓰지 마라/차별을 차별하라' 사진전이 개최된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이 직접 촬영한 70컷의 사진을 전시한다.

진보정당도 별도의 입장을 내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정의당 부산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하루 7명의 노동자가 죽어나가도 법 제정이 묵살되고 있다. '사람이 먼저다'에는 비정규직 노동자, 영세자영업자, 소수자들은 빠져있다"고 비판했다.

진보당 부산시당은 노정현 부산시장 예비후보 명의로 "오늘도 비정규직 노동자가 재해로 사망했다. 10만 국민이 입법 청원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통과시키지 않는 국회는 누구를 위한 국회냐"고 되물었다.

한편, 부산지역에서는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47건의 중대재해가 발생, 50명이 숨졌다. 최근 3개월 동안 발생 횟수 16건, 사망자만 15명에 달한다. 운동본부에 따르면 이들 대부분은 노동조합이 없는 미조직 사업장 소속이거나 하청노동자다. 부산을 포함한 전국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하는 노동자는 해마다 2000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한다.  

태그:#김용균, #추모문화제, #부산 중대재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제정부산운동본부, #경동건설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