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인사하고 있다. 2020.12.9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9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인사하고 있다. 2020.12.9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9일 오전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외교차관회담을 진행했다.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비건 부장관을 만난 최 1차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비건 부장관이) 재임한 2년 여 동안, 트럼프 행정부와 문재인 정부는 많은 것을 이뤄냈다"면서 "한미는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되돌릴 수 없는 길을 시작했고, 북한도 우리 만큼이나 이를 잘 알고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 1차관은 올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한미 양국간 신뢰는 굳건했다고 평가하면서 "우리는 동맹 이상이고, 진정한 친구이며, 비건 부장관이 우리의 우정을 대표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또 최 1차관은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이번 방한을 고별 여행으로 보고 있지만, 난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부장관이든 아니든 언제든지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에 비건 부장관은 '한미 양국은 동맹 문제와 대북 공조뿐만 아니라 코로나19 공동 대응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양국을 위해 많은 일을 해왔고, 또 많은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건 부장관은 "우리는 한미 간 모든 문제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 남은 임기동안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지속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는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협상 문제를 비롯해 미중 갈등과 북핵 문제 등 한미 외교당국 사이의 주요 의제가 모두 다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새로운 메시지를 내기보다는 그간의 논의가 차기 정권에서도 원활하게 이어지도록 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담에는 알렉스 웡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와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등도 배석했다.

비건 부장관은 이날 오후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난다.

태그:#스티븐 비건, #최종건, #이도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