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이 2주 더 연기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이 텅 비어있다. 2020.3.18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이 2주 더 연기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이 텅 비어있다. 2020.3.18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학교들이 개학한 이후에도 학생들이 떠드는 소리로 왁자지껄한 점심시간은 볼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교육청은 학년별로 식사시간을 달리하는 등 학생들이 최대한 접촉하지 않고 급식을 먹을 수 있도록 '신학기 학교급식 운영방안'을 마련해 각 학교에 안내했다고 23일 밝혔다.

교육청은 식사시간에도 학생 간 '거리 두기'가 이뤄지도록 학교장이 학부모와 협의해 급식 방법을 결정하라고 지시했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을 식탁 한쪽 면에만 앉히거나 지그재그로 앉히는 방안, 식탁에 가림판을 설치하는 방안, 유휴교실 등을 임시식당으로 활용해 식당을 여러 개로 나누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교육청은 학년별로 식사시간을 달리 하는 것도 제안했다.

배식시간이 길어지는 것에 대비해 영양사와 조리종사원, 배식도우비 등 교육공무직 시간 외 근무를 하루 2시간까지 인정해주기로 했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이 많으면 배식시간이 기존보다 2시간 이상 길어질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낸다.

교육청은 주당 노동시간이 최대 52시간이어서 조리종사원거리 두기 등의 시간 외 근무를 하루 2시간 이상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조리원 등을 일시적으로 추가 고용하는 방안은 교육공무직 정원 문제 때문에 어렵다고 설명했다.

교육청은 저녁식사와 학부모모니터링 중단도 권고했다.

서울 초·중·고·특수학교 1천335곳 중 271곳이 하루 2끼 이상 제공한다.

특히 기숙학교 등 39곳은 아침·점심·저녁급식을 모두 운영한다.

학교 70.9%(944개교)가 학생들이 식당에 가서 밥을 먹도록 하고 있고 교실에서 식사하게 하는 학교는 23.7%(315개교), 교실과 식당을 모두 이용하는 학교는 5.4%(72개교)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