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 마스크 고쳐쓴 심재철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주재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기정사실화 했다. 앞서 민주당은 통합당의 비례대표 전담 위성정당(미래한국당) 전략에 대응하기 위한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할 지 여부에 대해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기로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심 원내대표는 사실상 당 지도부의 발언을 통해 당원들에게 찬성 투표를 지시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10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당원 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했는데 '당원들 뜻에 따랐다'는 명분을 세우기 위한 꼼수"라며 민주당 지도부의 앞서 발언들을 거론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이해찬 대표는 '통합당에 1당을 내줄 수 없다'고 했고, 이낙연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비난은 잠시지만 책임은 4년'이라고 했다"며 "이것은 이미 전 당원들에게 '비례민주당(비례연합정당) 창당에 찬성투표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이나 다름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해찬 대표·이인영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가 통합당의 위성정당 전략에 했던 비판들을 거론하면서 "민주당 사람들은 자신들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정당방위라고 억지 궤변을 늘어놓는다. 우리 통합당이 하는 건 '골목상권 침투'지만 자신들이 하면 '골목상권과의 연대'라는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비례연합정당 논란을 이용해 지난해 4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힘을 모았던 민주당과 민생당, 정의당을 갈라치려는 의도도 보였다.

이와 관련, 심 원내대표는 "(민주당 지도부는) 선거법을 날치기 통과시키면서 '정치개혁이다, 소수정당에 대한 배려'라고 외쳤던 사람들이다"면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통과'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으니 이제 (민주당)2·3·4중대와의 밀약쯤이야 아무렇지도 않게 쓰레기통에 쳐박아도 된다는 말인 듯 하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논의에 대한) 정의당의 답답한 마음이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당리당략으로 괴물 선거법을 탄생시킨 원죄는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며 "이것이 바로 정의당이 주도한 괴물 선거법의 결과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례연합정당 불참을 의결한) 부디 결연한 정의당의 의지가 선거막판까지 흔들림 없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태그:#심재철, #이낙연, #비례연합정당, #미래통합당, #더불어민주당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