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43차 유엔 인권 이사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제43차 유엔 인권 이사회의 고위급 회기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외교부

관련사진보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중국 일부 지역 당국이 한국발 입국자들을 강제 격리 조치한 데 대해 '과도한 조치'라는 의견을 밝혔다.

강 장관은 25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핵군축·핵확산금지조약(NPT) 관련 스톡홀름 이니셔티브 장관급 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중국에 대한 대응을 상당히 자제해왔는데, 중국도 이에 상응해 과도하게 대응하지 않도록 계속 소통할 필요가 있다"며 "과도하다는 게 일차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우리도 코로나19 사태 초반 중국 후베이성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는데, 각국이 자체 평가에 따른 조치에 대해 우리가 간섭할 일은 아니다"라면서 "그러나 우리가 국내에서 취하는 노력을 감안한 조치가 이뤄져야지, 한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무조건 입국을 금지하는 것은 절대 수용하기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여러 나라가 한국인의 입국절차를 강화한 데 대해 강 장관은 "외교부 1차관을 중심으로 각국의 상황을 파악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각국 정부와 소통을 통해 불필요한 조치들을 자제토록 하고 우리의 노력을 설명하는 팀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25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103개국 주한외교단을 대상으로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노력에 관해 설명한 바 있다.

한국 정부가 코로나19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으니 한국인에 대해 입국제한 등 과도한 조치를 말아 달라고 당부하는 자리였다.

비공개 설명회를 마친 김건 외교부 차관보는 취재진에게 "다른 나라들이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두려움에 따라 과도한 조치를 취하지 않게 부탁하는 게 목표였으며, 그 목표는 잘 달성됐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외교부의 이 같은 행보는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한국인의 입국을 금지 혹은 제한하는 국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사태가 더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에 따르면 25일 오후 10시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한 국가 혹은 지방정부는 총 24곳이다.

나우루·키리바시·바레인·요르단·이스라엘·모리셔스·사모아 등 7개국과 홍콩은 한국 방문 14일(나우루는 21일) 내 입국을 금지하고 있다.

이외에 타이완·마이크로네시아·베트남·싱가포르·투발루·태국·영국·카자흐스탄·키르기즈공화국·투르크메니스탄·오만·카타르·우간다 등 13개국과 중국의 칭다오·마카오·미국령 사모아 등 16곳은 검역을 강화하거나 입국 즉시 격리하는 등 입국절차를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특히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강화된 주의' 단계인 2단계로 올린 이후 불과 이틀 만인 24일(현지시각) 최고 단계이자 '경계'를 뜻하는 3단계로 격상했다.

태그:#코로나19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