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신임 안보지원사령관에 임명된 전제용 공군 소장. 사진은 지난 6월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2019 국방보안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전제용 안보지원사 참모장. 2019.6.13
 신임 안보지원사령관에 임명된 전제용 공군 소장. 사진은 지난 6월 13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열린 2019 국방보안 컨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는 전제용 안보지원사 참모장. 2019.6.1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지난 2018년 국군기무사령부(아래 기무사)를 해편하고 새롭게 출범한 군사안보지원사령부(아래 안보지원사) 신임 사령관에 전제용 공군 소장이 임명됐다.

안보지원사는 초대 사령관이었던 남영신 육군 중장이 지난해 4월 대장으로 진급, 지상작전사령관으로 보임된 이후 약 5개월 동안 사령관직이 공석 상태였다.

국방부는 "19일부로 군사안보지원사령관과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참모장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사령관에는 전제용 공군 소장을 중장으로 진급시켜 임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전 신임 사령관이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창설 후 개혁을 지속하면서 부대를 안정화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면서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참모장, 제103기무부대장, 제606기무부대장 등 주요 직위를 역임한 군 방첩 및 방산 보안분야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국방부는 발탁 배경에 대해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초대 참모장인 전 신임 사령관은 구 기무사 개혁에 대한 경험, 강한 업무 추진력을 구비해 군사안보지원사 개혁에 대한 지속성을 유지하면서 조직을 안정감 있게 관리할 수 있는 뛰어난 역량과 리더십을 구비해 사령관으로 선발했다"고 설명했다.

후임 참모장에는 현 안보지원사 1처장인 박재갑 해군 준장을 소장으로 진급시켜 임명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신임 박 참모장이 제830기무부대장, 기무사 보안감사단장 등을 역임한 정보보호 및 통신분야 전문가라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국방부는 또 "군사안보지원사령부 창설 이후 1처장으로서 남다른 업무 열정과 옛 기무사 개혁에 대한 풍부한 경험으로 신임 사령관을 가장 잘 보좌할 수 있는 최적임자"라고 덧붙였다.

국방부 관계자는 "우리 군은 이번 인사를 계기로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개혁을 지속하면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가운데 국민들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안보지원사, #전제용, #박재갑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