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침례병원
 부산 금정구에 위치한 침례병원
ⓒ 대한병원협회

관련사진보기

 
법원이 묻은 닫은 부산 침례병원의 4차 경매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부산지역 시민사회진영은 '민간 매각절차 중단'과 '부산시의 공공인수'를 재차 촉구했다.

2017년 7월 문을 닫은 침례병원은 경매절차가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세 차례 경매에 입찰자가 없었으며, 오는 5월 2일 4차 경매가 예정되어 있었다. 부산지방법원은 4차 경매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원은 다음 매각 기일을 정하지 않고 '추후 지정' 하겠다고 했는데, 대개 매각 기일이 연기되면 보통 2개월 후에 잡히기에 7월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하겠다고 공약했고, 부산시는 침례병원을 부산의료원 금정분원으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병원설립 부산시민대책위원회(아래 대책위)는 4월 1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침례병원 4차 경매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법원이 4차 경매를 연기하기로 한 가운데, 대책위는 4월 28일 낸 자료를 통해 "침례병원 '4차 경매 기일 연기'가 아닌 민간매각절차 중단'과 '부산시의 공공인수'가 해답이다:며 "'꼼수 우회투자' 민간업체는 부산시민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고 했다.

이들은 "경매기일 연기결정은 제1채권자(유암코)의 연기신청(4월 25일)에 따른 것이다. 제1채권자는 4차 경매에 입찰의향이 있는 업체가 없다고 파악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4차 경매 최저가인 440억원 보다 적은 금액으로 인수의향을 표시하는 민간업체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했다.

이어 "충격적인 것은 이 민간업체는 중간매수업자에 불과하고, 배후에 실매수자가 있다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이다. 한마디로 '꼼수 우회투자' 의혹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1채권자인 유암코는 '꼼수 우회투자' 민간업체와 민간인수를 성사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협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4차 경매기일 연기결정은 말 그대로 민간인수를 위한 시간벌기에 불과할 뿐"이라고 했다.

대책위는 "'꼼수 우회투자' 민간업체에 모든 책임을 물을 것이다. 우회투자 등 모든 의혹과 각 종 비위사실, 인수과정의 부당함, 인수 후 부당한 용도사용과 청탁 등을 낱낱이 폭로하고 법적조치를 포함해 총력 대응 할 것"이라고 했다.

부산세 대해서도 이들은 "부산시와 부산지방법원, 제1채권자는 공공인수를 위한 협의를 즉각 진행해야 한다. 협의를 통해 민간매각절차를 중단하고, 공공인수를 위한 로드맵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오늘부터 우회투자자에게 총력대응 하기 위한 비상체제에 돌입할 것이다. 부산시민의 건강권을 외면한 수백억원대의 이득만을 노리는 우회투자자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태그:#침례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