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국방부, 환경부 등 5개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김현기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이 DMZ와 연결된 3개 지역을 가칭 'DMZ 평화둘레길'로 이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19.4.3
▲ DMZ 둘레길 열린다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국방부, 환경부 등 5개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김현기 행안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이 DMZ와 연결된 3개 지역을 가칭 "DMZ 평화둘레길"로 이달 말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하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19.4.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유엔군사령부(아래 유엔사)는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비무장지대(DMZ) 평화둘레길' 개방 계획을 두고 "이 계획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유엔사는 이날 국방부 출입기자들에게 발송한 '둘레길 개방에 대한 입장문'에서 "유엔사는 한국 정부 및 군과 DMZ 평화둘레길에 대해 매일 협의하고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유엔사의 최우선 고려사항은 민간 관광객의 안전"이라며 "유엔사는 최종 승인에 앞서 적절한 안전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한국 국방부 및 합참과 매일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엔사의 이 같은 입장 발표는 정부가 유엔사의 허가를 받지 않고 DMZ 평화둘레길을 조성한다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4일 국방부는 둘레길 개방을 두고 "유엔사와는 계획 단계부터 긴밀한 협의 및 현장을 함께 방문하며 준비해 왔다"라며 "유엔사 측에서도 매우 긍정적이며, 현재는 유엔사령관의 공식승인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정부는 DMZ 구간이 포함되지 않는 강원도 고성 둘레길은 이달 말 개방하고 DMZ 구간이 일부 포함된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파주 둘레길은 유엔사 측과 협의해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태그:#DMZ, #평화둘레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