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연합뉴스=XINHUA

관련사진보기


2020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아래 도쿄 조직위)가 각국의 선수단 참가 절차에 필요한 전자정보를 북한에만 제공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교도통신>은 9일 도쿄 조직위와 각국 올림픽위원회(NOC)는 선수단 참가와 입장권 배분 등을 위해 '엑스트라넷'이라는 전용 시스템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있지만 북한 NOC에는 이 시스템에 입장할 수 있는 ID와 비밀번호를 주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도쿄 조직위는 북한에 전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총리관저에 양해를 구하고 있지만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NOC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계속 요청하고 있지만 조직위가 우리와 총리관저 사이에 끼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통신은 일본 정부가 북한 국적자의 입국을 금지하는 대북 독자 제재에 따라 판단을 보류하고 있다며 비핵화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압력을 가하려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인 납치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북일정상회담을 추진 의사를 밝혀왔으나 북한으로부터 거부당하고 있다. 향후 북일 간 접촉이 이뤄질 경우 이번 사안이 의제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차별 금지한 올림픽 정신 위배"

그러나 모든 차별을 금지한 올림픽 헌장의 정신에 위배한다는 지적도 있다.

도쿄 조직위 관계자는 "206개 국가·지역의 NOC를 모두 동등하게 대해야 한다"라며 "너무 지나치면 스포츠에 대한 정치 개입이 될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북한 NOC는 이번 사안을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에게 정식으로 항의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으며, 이미 실무급을 통해 항의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 조직위는 "각국 NOC와의 정보 공유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라며 "IOC는 이번 사안을 기술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만큼 도쿄 조직위 차원에서 대처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밝혔다.

태그:#도쿄올림픽, #아베 신조, #북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