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현정 앵커: "그런데 어떤 걸 목격하신 거예요?"

대니얼 조: "경북 지역의 C 모 국회의원께서 식사 후에 저녁에 맨해튼에서 보통 우리가 저녁을 먹게 되는데 식사 후에 자꾸 미국 여자들 스트립바(bar)를 가자고 굉장히 강요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강압적인 분위기에 못 이겨서 그분들을 그쪽으로 안내하고 두세 시간 동안 스트립쇼가 끝나는 동안 기다렸다가 호텔로 모시고 간 그런 경험이 있습니다."


31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의 한 대목이다. 이날 라디오 출연을 통해 자신을 '해외 연수 가이드'라고 소개한 제보자(대니얼 조)가 "2016년 가을쯤, 경북 지역 C모 국회의원이 식사 후에 스트립바를 가자고 강요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당사자로 몰린 국회의원이 이에 대해 입장문을 내며 해명했다.

이날 대니얼 조씨가 라디오에서 이같이 말하자, 진행자인 김현정 앵커는 "스트립바라고 하면 그 옷 다 벗고 춤추는 그런 곳이냐"고 물었다. 조씨는 "예, 맞다. 거기다 그 의원은 1불짜리를 바꿔주면서, 1불씩 주라고 직접 (말했다)"고 대답했다. 앞서 경북 예천군의회 의원들이 해외 연수를 갔다가 현지 가이드를 폭행, 접대부를 불렀다는 내용이 보도돼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현재 경북 지역에서 영어 이름 이니셜이 C로 시작하는 의원은 최경환 의원(경북 경산시), 최교일 의원(경북 영주시문경시예천군) 두 명뿐이다. 모두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자료사진)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중 최교일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오늘 자 CBS 김현정의 뉴스쇼 보도 관련해서 말씀드린다"며 "당시 (일행) 10여 명이 모두 있는 자리에서, (제가) 가이드에게 식사 후 술 한 잔 할 수 있는 주점을 알아봐달라고 한 사실은 있으나, 스트립쇼 하는 곳으로 가자고 한 사실은 없으며 실제 스트립쇼 하는 곳으로 가지도 않았다"고 알렸다.

그는 " 2016년 9월 24일~26일까지 오페라단 지원을 위한 MOU 체결 및 오페라단의 뉴욕 카네기홀 공연 홍보를 위해 뉴욕에 간 사실이 있다. 당시 일정 뒤 저녁 식사를 한 후 숙소에 가기 전, 술 마시는 바(bar)에 가서 일행 등 간단히 술 한 잔씩 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스트립쇼' 부분은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그는 "해당 주점은 누구나 출입이 가능한 합법적 장소고, 술 한잔하는 과정에서 어떤 불미스러운 일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최교일 "다른 사례 밝히지 않으면 야당 탄압"

그는 이어 "인터뷰에서 현역 의원이 룸살롱에 가는 등 사례가 나왔는데, CBS와 다니엘 조 가이드는 그 현역의원이 누구인지 분명히 밝혀달라"며 "만약 내용이 훨씬 무거운 다른 사례는 밝히지 않고, (제가) 일행과 합법적으로 공개된 장소에서 술 한잔한 것만을 문제 삼는다면, 이는 야당 의원에 대한 편파 표적 보도 및 야당 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알렸다.

그는 이어 "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법적 대응을 할 계획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다니엘 조씨는 앞서 라디오를 통해 "당시엔 제보하겠다거나 그런 마음이 없어 이해하고 넘어갔다. 이번 예천군 건으로 인해, 앞으로 대한민국 현역 국회의원뿐 아니라 모든 공무원, 공무상으로 오는 분들이 국가 세금을 가지고 이런 데 와서 선의의 목적인 연수만 충실히 하고 갔으면 좋겠다"라며 "변화와 개혁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보한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여성 접대부 요구" 예천군의원 추태 논란
9일만의 사과... 한국당 "예천군의회 관련자, 출당 등 강력 조치"
예천군의회, 물의 일으킨 군의원 3명 제명 결정
 

태그:#의원 스트립쇼, #자유한국당, #최교일 해명, #국회의원 스트립바, #예천군의회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