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강제 철거된 후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보관되어있던 노동자상을 돌려받은 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동자상특위는 노동자상을 다시 일본영사관 앞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강제 철거된 후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에 보관되어있던 노동자상을 돌려받은 4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동자상특위는 노동자상을 다시 일본영사관 앞에 세우겠다고 밝혔다.
ⓒ 정민규

관련사진보기


일제강제 피해 조선인들을 기리고 배상을 요구하는 의미로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세웠지만 강제 철거된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노동자상)이 시민단체 품으로 돌아왔다. 시민단체는 돌려받은 노동자상을 일본영사관 앞에 다시 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아래 노동자상특위)는 4일 오전 노동자상을 반환받은 부산 남구 일제강제동원역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5월 31일 동구청과 경찰 등에 의해 강제철거된 노동자상은 34일 동안 이곳에 보관되어 왔다.

노동자상특위는 "정부는 더 이상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을 막지 말라"면서 "피해자의 목소리를 막는데 가해자가 뭐 하러 반성하겠는가"라고 정부의 대응을 질책했다.

그러면서 노동자상특위는 "정부가 할 일은 지난 적폐들이 맺은 불합리하고 굴욕적 외교의 오물인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한일군사정보협정을 즉각 폐기하는 것이며 당장 가서 사과를 받아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동자상특위는 "다시 한번 모금에서부터 건립까지 함께해온 부산시민들과 함께 건립을 위한 힘과 지혜를 모아나갈 것"이라면서 "사과 없는 일본, 그 영사관 앞에 반드시 강제징용노동자상을 건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도 정부를 규탄하면서 일본영사관 앞 건립을 보장하라고 입을 모았다. 장성길 국민건강보험노조 부산본부장은 "노동자상은 과거가 아니라 아직 살아있는 현재의 문제"라면서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오히려 엄청난 경찰력과 공권력을 동원해 막아선 것에 대해 참으로 분노하고 울분을 금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군함도'로 불린 일본 하시마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경험이 있는 구연철(88)씨는 "강제 징용의 실상을 만인에게 폭로하고 소개하고 알려야 한다"면서 "다시는 이런 처참한 전철을 밟지 않게 우리 후대에게 교육해야 한다"라고 노동자상 건립을 응원했다.

노동자상특위는 강제철거 과정에서 일정 부분 파손된 노동자상을 보수한 뒤 건립을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광복절인 8월 15일에는 노동자상 건립 의지를 확인하는 결의대회도 열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강제철거와 반환 과정에서 발생한 동구청과 경찰의 대응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강제추행 등의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경찰은 기습적인 노동자상 건립에 대비하기 일본영사관 앞 경비 인력을 3개 중대로 늘려 운영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일본영사관 앞 노동자상 건립을 막아달라는 일본 정부의 강력한 요구를 받아들여 5월 1일부터 일본영사관 인근 인도에 서있던 노동자상을 31일 강제 철거했다. (관련기사 : 일본 요구 받아들인 정부,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


태그:#강제징용노동자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