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대구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인 과불화화합물이 검출돼 시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낙동강 수계의 수돗물에서 검출된 과불화화합물 농도가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의 양이 아니라며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에 나섰지만 시민들은 여전히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26일 "시민들의 수돗물 과불화화합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시켜 드리기 위해 주기적으로 검사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내놓은 '낙동강 과불화화합물 검사결과' 자료에 따르면, 인체에 유해한 환경호르몬인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 농도가 지난달에 비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곡정수장 정수에서 지난달 21일 검출된 과불화헥산술폰산 농도는 165ppt에서 이달 22일 259ppt, 24일 258ppt, 25일 267ppt로 늘어났다. 문산정수장 정수에서도 지난달 21일 139ppt였으나 이달 22일 208ppt, 24일 225ppt, 25일 207ppt로 늘었다.

이는 캐나다(600ppt)와 스웨덴(900ppt)의 권고기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호주 기준(70ppt)에는 크게 웃도는 농도이다.

대구상수도사업본부는 괴불화헥산술폰산은 발암물질로 지정된 항목이 아니고 문산정수장과 매곡정수장에서 검출된 농도는 호주를 제외한 외국의 권고기준에 비해 낮은 수준으로 건강에는 이상이 없다고 밝혔다.

특히 환경부가 지난 12일 과불화화합물 배출지역이 구미하수처리구역으로 확인하고 배출업체에서 원인물질을 배출하지 않도록 차단을 완료해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 과불화헥산술폰산의 농도가 대폭 줄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낙동강 수계의 수돗물을 마시는 시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미하수처리장에서 방류한 물이 33km 가량 떨어진 하류인 매곡정수장까지 다다르는 데는 20여일 정도 걸리기 때문이다.

대구시민단체 취수원 상류 유해화학물질 전면 사용 금지 등 요구

대구시민단체들은 27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와 환경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대구시민단체들은 27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와 환경부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경북소비자연맹과 대구YMCA 등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발암 및 독성 수돗물 원천금지 대구시민 대책회의(준)'는 27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에 취수원 상류 구미산업단지 내 모든 유해화학물질 사용 전면 중단 등을 요구했다.

대책회의는 구미산업단지에서 과불화화합물이 사용된 시기와 사용량을 포함해 모든 유해화학물질의 사용 시기와 사용량을 공개하고 과불화화합물 대신 대체물질은 무엇인지 등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환경부와 대구시는 과불화화합물 수돗물을 마셔왔던 시민들의 건강영향성에 대해 민관합동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즉각 공개할 것과 관련 책임자에 대한 감사 실시 등도 요구했다. 그러면서 구미시와 구미공단의 법적·경제적 책임도 묻기로 했다.

대책회의는 또 과불화화합물을 배출한 기업 대표와 책임자 문책과 배출업체 공개, 민관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전수조사, 구미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전면 사용 중단 등을 환경부와 대구시, 구미시에 요구했다.

대구 정치권, 민관합동감시시스템 구축 등 수돗물 대책 마련 촉구

이재용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27일 오전 대구시 수돗물 유해물질 검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재용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27일 오전 대구시 수돗물 유해물질 검출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정치권도 민관합동감시시스템 구축 등 수돗물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는 과불화화합물 검출 사태에 대해 왜 한 달여 동안 결과발표를 미루고 침묵했느냐며 해명을 촉구했다.

이재용 시당위원장은 "과거 페놀유출 사태를 두 차례나 겪은 대구시민들에게 식수문제는 상당히 민감한 사안"이라며 "대구시와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가 보여준 대응은 너무나도 안일하며 오히려 시민의 분노와 불신을 키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영진 시장이 현 사태와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사실대로 해명하고 책임질 것과 해당 업체가 과불화화합물 사용기간 및 시민들에 대한 역학조사, 민관합동감시시스템 구축과 낙동강 화학물질지도 제작, 수돗물 정수시스템에 대한 재점검, 낙동강 보 수문 개방 등을 촉구했다.

임기를 3일 앞둔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도 이날 회의를 열고 대구시의 수돗물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회의에서 구미 국가산단 폐수처리 문제를 지적하고 취수원 이전에 대해서도 범시민적인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대구 수돗물, #과불화화합물, #민관합동감시시스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