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원순 서울시장의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을 '시장 홍보 무대'라고 비판했던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작년 대선 당시 비슷한 공약을 내놓았음이 확인됐다. 안 위원장 측은 "시장으로서의 사업 추진은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안 위원장은 11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박 시장이 발표한 사업과 관련해 "특별한 교통대책도 없이, 차로 축소 계획을 밝혔다. 막대한 교통체증이 빚어지고 말 것이다. 시장 홍보를 위해 막대한 시민 혈세를 쓰고, 불편까지 전가시켜서는 안 된다"며 "구체적 계획은 다음 시장에게 맡기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다(관련기사 : 안철수 "광화문 광장 확장은 '박원순 홍보' 무대").

같은 당 김철근 대변인도 별도의 논평을 통해 "지난 7년간 변변찮은 업적 하나도 세우지 못해 급한 마음은 알겠지만, 대규모 토목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서울시민과의  약속을 어겨서야 되겠느냐"고 박 시장을 공격했다.

그러나 안 위원장 자신도 지난해 대선 후보에 출마하면서 박 시장과 비슷한 공약을 했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는 2017년 5월 2일 오전 안철수 대통령후보 명의로 '지방이 살아야 대한민국이 삽니다: 지역 미래 발전 프로젝트'라는 제목의 지역별 공약집을 보도자료로 냈다.

공약집 말미에 있는 '서울 미래 발전프로젝트: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서울'에는 다음과 같은 공약이 담겼다.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추진
- 광장 확대, 보행거리 조성, 광화문의 역사성 회복 등
- 광화문광장의 역사성을 회복하고 국가 상징광장으로서 충분한 격을 갖추도록 재구조화

박 시장이 10일 발표한 광화문광장 사업의 골자는 세종문화회관 쪽 차도를 없애 광장을 확대하고 보행 거리를 조성하는 것이다. 안 위원장의 대선 공약과 박 시장의 발표가 기본 방향이나 내용에서 사실상 큰 차이가 없는 셈이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광장을 확대하면서 교통체증을 유발하지 않을 방안이 있다면 그분의 자문이라도 구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안 위원장을 우회적으로 비꼬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재조성 업무협약식에서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열린 광화문광장 재조성 업무협약식에서 추진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안 후보 측의 김철근 대변인은 이에 대해 "지방선거가 두 달 정도밖에 안 남았는데, 시장의 발표는 선거법 위반 소지가 크다는 얘기다. 안 위원장이 대선 공약과 배치되는 내용을 주장한다고 보는 것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과의 일문일답은 다음과 같다.

- 박 시장 측은 "1년 전 문재인 대통령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추진에 합의하고 이제야 결과물을 내놓은 것"이라고 한다.
"박 시장이 이 시점에서 그걸 들고 나와서 1000억의 세금을 뿌리는 이유가 뭐겠냐? 선거 때문 아닌가? 2012년 4월 중앙선관위가 기획재정부의 복지공약발표를 선거법위반이라고 판단한 전례도 있다. 이번 건도 선관위의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

- 안 위원장이 대통령에 당선됐다면 거의 똑같은 페이스로 사업을 추진했을 텐데...
"임기가 많이 남은 대통령은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선거를 불과 두 달 앞둔 서울시장이 그러면 안 된다. 민주당의 다른 의원들은 공약으로 말하는데 박 시장은 아니지 않나? 출마 선언하면서 공약으로 내놓은 것도 아니다."

- 그렇다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의 방향 자체를 문제 삼는 것은 아니라는 뜻인가?
"그것은 차기 서울시장 당선자가 시민 의견을 묻고 컨센서스를 만들어서 해야할 몫이다."

12일 출마 선언을 앞둔 박원순 시장 측은 안 위원장의 주장에 대해 일단 '무대응' 기조를 유지하기로 했다.


태그:#박원순, #안철수, #광화문광장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