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친이계 전·현직 수석 및 의원들과 송년 회동을 위해 들어서다 "MB 구속하라"고 외치는 한 시위대(왼쪽 아래 검은 모자 쓴 이)의 기습시위를 마주하고 있다.
▲ MB 코 앞에서 "이명박을 구속하라" 기습시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신사동의 한 식당에서 친이계 전·현직 수석 및 의원들과 송년 회동을 위해 들어서다 "MB 구속하라"고 외치는 한 시위대(왼쪽 아래 검은 모자 쓴 이)의 기습시위를 마주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검찰이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 인사들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김 전 기획관과 MB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수 전 서울남부지검장,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이 청와대 재직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으로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잡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9∼2011년에 재직했고, 김 전 실장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근무했다. 특히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개인 재산까지 직접 관리했다고 알려지면서 'MB집사'라고 불리기도 했다. 김 전 기획관은 BBK 자금 140억 원이 이 전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 제기된 다스(DAS)로 회수하는 작업을 진두지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검찰이 그동안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국정원 자금 사적 사용 혐의를 수사해 왔고, 그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이명박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이날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 같은 이명박 청와대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은 박근혜 청와대의 그것과 똑 닮아 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남재준, 이병호,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이재만, 안봉근 등을 통해 특활비를 전달했다. 마찬가지로 이명박 청와대 역시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전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특활비를 관리한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 이전부터 국정원의 특활비가 청와대에 상납됐을 가능성이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특히 남재준 전 국정원장 등이 특활비를 청와대에 상납해 뇌물공여 혐의로 재판을 받는 과정에서 "관행대로 청와대에 준 돈일 뿐 뇌물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특활비 청와대 상납은 앞선 정부에서부터 계속돼 왔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다스와 관련한 여러 의혹받았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최측근의 특활비 수수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됐다. 김 전 총무기획관이 특활비 수수뿐 아니라 다스 관련 의혹에 핵심인물이라는 점에서 해당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태그:#이명박, #다스, #김백준, #국정원, #원세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