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8일 새벽 소래포구 어시장에 대형화재가 발생해 좌판 332개 중 239개와 횟집과 주택, 창고 등 24개가 불에 타 잿더미로 변했다.
▲ 소래포구어시장 화재 18일 새벽 소래포구 어시장에 대형화재가 발생해 좌판 332개 중 239개와 횟집과 주택, 창고 등 24개가 불에 타 잿더미로 변했다.
ⓒ 사진제공 인천시

관련사진보기


소래포구 어시장을 둘러싼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소래포구 현대화사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이 성명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빠른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3월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좌판 244개, 점포 15곳, 기타 시설 9곳이 불타는(소방서 추산 피해액 6억 5000만 원)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얽혀있는 낡은 전기시설에서 누전이 발생한 것이 화근이었다. 대선을 앞둔 상황이었기에 대선 후보자들과 정치권 주요 인사들은 화재현장을 방문해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후 남동구는 화재가 발생한 어시장 부지(4153m²)에 새 건물을 지어 수산물 상점과 식당 등을 입주시키는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유지인 어시장 부지를 매입해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데, 기획재정부(아래 기재부)가 승인하지 않고 있다.

이에 소래포구 선주상인연합조합은 지난 15일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시장 부지 매각과 현대화사업 추진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도 14일 성명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토지 매각을 신속히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기재부가 승인을 미루고 있고, 민주당도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해당 부지가 기재부 소관이다 보니 정부 방침과 규정대로 할 수밖에 없다. 그동안 관리가 안 되던 상태에서 불법적 부분이 있기 때문에 관행적이라는 이유로 기존 상인들의 기득권을 인정하기는 어렵고, 현대화 이후 공개 입찰 등을 진행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상인들과 대화했는데, (남동)구청장 말만 일방적으로 믿고 있다 보니 어려운 부분이 있다. 사전에 의견을 조율하고 했으면 좋았을 텐데 급하게 하다 보니 어쩔 수 없었던 부분이 있다"며 "(민주당 인천)시당도 정부와 방침이 같고, 기재부 소유의 땅이기 때문에 섣불리 일부의 이익을 위해 무책임하게 진행하진 않으려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소래포구는 수도권 서부의 대표적 어시장이기에, 쉽게 찾을 수 있는 관광지로 개발하는 게 중요하다. 국가어항 지정 등으로 장기적으로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남동구 관계자는 "기재부에서 승인해준 다음 자세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지금은 기재부 승인을 기다리며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소래포구 어시장은 1930년대 젓갈 등의 판매상들이 모여 자생적으로 만들어졌다. 1970년대에 들어 천막 형태의 시장으로 바뀌었다. 이후 수십 년간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로 운행해왔기 때문에 이번 화재 이후에도 임시 시장 설치 등에 문제가 따랐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게시 되었습니다.



태그:#인천시, #소래포구, #현대화사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