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브리핑실에서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에 대한 정부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브리핑실에서 '베를린 구상' 후속 조치에 대한 정부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 이희훈

관련사진보기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7월 27일을 기해 군사분계선(MDL)에서 남북간 상호 적대행위를 중단시키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제안한 군사당국 회담이 무산된 가운데 통일부는 "북한도 여러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내놨다.

27일 오전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는 북한이 군사회담을 거부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북도 (군사회담)에 대한 거부의사를 표명하지는 않은 상황"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북한은 지난 17일 우리 정부의 군사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에 공식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다만 지난 20일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의 정세논설을 통해, 간접적으로 "남조선 당국이 상대방을 공공연히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그 무슨 관계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여론 기만행위라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이어 "정부의 (대북) 대화기조는 분명하다"고 말했으며, 이후 북한에 대한 추가 제안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그런 계획은 없다"면서 "정부가 시한을 갖고 접근한 게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는 "정부 제안에 북한이 대응하지 않고 있는데, 우리 정부 전략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판단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본다"고 답했다.

문성균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반도 평화정착과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우리 측의 베를린 구상과 남북 군사당국회담 제안에 대해서 북측이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하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정부는 북한의 반응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남북 간 평화정착과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변인은 "27일 오늘이 그 대화 제의는 여전히 유효한 것이냐"는 질문에 "정부의 대화 의지와 진정성에는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또 "대화 여건 조성을 위해 우리 군이 군사분계선상에서 대북확성기 방송 중단 같은 선제적 조치를 취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북한이 정전협정 체결일을 계기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징후를 보이고 있다는 미국 CNN 방송 보도 등과 관련해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 임박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노재천 합참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해 한미 연합감시 자산을 동원해 면밀히 추적 감시 중"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태그:#남북 군사당국회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