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OBS노조가 14일 오전 본사에서 ‘방송 사유화 저지와 정리해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법적 대응과 전면 투쟁을 선포하고 있다.
 OBS노조가 14일 오전 본사에서 ‘방송 사유화 저지와 정리해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법적 대응과 전면 투쟁을 선포하고 있다.
ⓒ OBS노조

관련사진보기


OBS경인TV(아래 <OBS>)가 경영상의 이유를 들어 직원 13명의 해고를 확정하고 14일 통보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아래 OBS노조)는 이날 오전 <OBS> 본사에서 '방송 사유화 저지와 정리해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법적 대응과 전면 투쟁을 선포했다. 또한, OBS노조가 꾸린 비상대책위원회에 소속된 조합원 16명은 파업에 돌입했다.

<OBS>는 지난달 15일 OBS노조 지부장 출신 피디 등, 직원 18명을 이달 14일자로 해고하겠다고 예고했다. 그후 <OBS>는 해고 예고 대상자들을 평가해 이날 13명에게 해고를 확정 통보하고 3명에겐 업무 복귀, 2명에겐 자택대기를 통보했다.

OBS노조는 기자회견에서 "대주주와 경영진은 지난해 말 방송통신위원회(아래 방통위) 청문회에서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 감자 후 증자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고, 방통위는 이를 바탕으로 '30억 원 증자 등, 자본금 확충을 통한 양질의 프로그램 제작'을 조건으로 1년 시한부 재허가를 의결했다"며 "그러나 대주주와 경영진은 약속을 뒤집고 재허가를 받자마자 대규모 정리해고를 강행했고, 14일자로 13명을 해고했다"고 비판했다.

이어서 "사측은 지난 12일 노조에 정리해고 철회 조건으로 '해고 예고를 통보받은 자의 1년 무급휴직과 전 직원 임금 20% 삭감 등'을 제안했는데, 이는 정리해고 시 사측에 부담되는 법적 책임만 회피하자는 꼼수로 정리해고와 다를 바 없는 제안이고, 임금 20% 삭감은 그동안 세 차례 임금 10% 자진 반납했던 조합원들을 기만하는 것이자, 이를 받지 않으면 정리해고를 강행하겠다는 협박"이라고 평가했다. 또 "노조가 정리해고와 임금 삭감 없는 방송 정상화를 위해 '퇴직금 출자 전환'을 공식 제안했으나, 사측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OBS노조는 아울러 "노조도 회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만약 대주주와 경영진이 정리해고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모든 법적 대응과 전면적인 투쟁을 시작할 것임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지난 13일, 인천과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노동단체, 정당은 긴급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리해고는 방통위 조건부 허가 조건을 어기는 것"이라며 "구조조정을 강행하면 <OBS> 퇴출과 재허가 취소를 위한 행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OBS>는 이번 정리해고와 관련해 "수익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광고수익이 2013년 281억 원을 정점으로 2014년과 2015년 251억 원 내외, 2016년 218억 원으로, 대처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격히 하락했다"며 "2017년 예상 광고수익은 2016년보다 무려 38억 원이 감소한 180억 원으로 추정돼,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시사인천(http://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태그:#OBS, #OBS노조, #정리해고, #파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