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경남 만들기 추진위원회' 결성을 위한 간담회가 17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강당에서 열렸다.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경남 만들기 추진위원회' 결성을 위한 간담회가 17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강당에서 열렸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동자, 소비자, 주민, 환경단체 등이 모여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 만들기'에 나선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 등 각종 화학물질로 인해 건강 피해가 발생하는 가운데, 관련 단체들이 모여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들은 17일 오후 창원노동회관 강당에서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경남 만들기 추진위원회' 결성을 위한 간담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와 마산창원거제산재추방운동연합, 경남근로자건강센터,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남지부 등 단체들이 참여하고, 경남도교육청은 참관했다.

이들은 "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건 등을 통해 기업과 정부의 화학물질관리에 대한 관리감독을 개선하고, 시민들한테 유해화학물질에 관한 정보 제공과 접근권 개선을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경남도와 시군 지역에서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지역사회의 알권리 조례 제공이 필요하고, 산업단지와 일반생활에서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시민생활 체계를 확보해야 하며, 통제 가능한 영역의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관련 조례가 만들어져 있다. 여수시는 '화학물질 안전관리와 지역사회 알권리 조례'가 만들어져 있고, 경남 양산시에는 '화학물질 안전관리 조례'가 2015년 12월에 제정되었다.

이 조례는 "시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화학물질의 안전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고 되어 있으며, 화학물질 현황에 대한 조사와 공표, '안전관리 교육'과 '합동훈련' 등을 하도록 되어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화학물질감시네트워크 '일과건강' 현재순 국장은 발제를 통해 "화학물질 위험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국장은 "화학물질 사고를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노동자와 주민은 무방비 상태다", "독성도 모르는 화학물질이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 알권리 보장이 시급하다"고 했다.
'
또 그는 "노동자 건강권 실현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제정이 필요하고, 주민 알권리와 참여가 보장된 지역사회알권리법과 조례 제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현 국장은 "어린이를 포함한 소비자 보호를 위한 발암물질과 환경호르몬 추방을 해야 한다"고 했다.

"비밀은 위험하다"고 밝힌 그는 "비밀이 많은 기업은 나쁜 기업이다", "엄격한 기업비밀 기준이 필요하다", "화학물질 취급량은 기업비밀이 될 수 없다", "화학물질 알권리 보장은 참사를 막을 수 있다", "화학사고대책은 지역사회알권리법과 조례다"고 주장했다.

경남지역 단체들은 내부 논의를 거쳐 오는 4월 13일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한 경남 만들기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기로 했다.


태그:#화학물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