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기자회견 하고 있다. 반 총장은 대권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명쾌하게 답변하지는 않았지만 "대한민국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제 한 몸 불살라서라도 노력할 용의가 있다"는 등의 말을 되풀이해 사실상 대권 출사표를 던진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기자회견 하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한국 특파원들과 기자회견 하고 있다. 반 총장은 대권 도전 여부를 묻는 질문에 명쾌하게 답변하지는 않았지만 "대한민국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제 한 몸 불살라서라도 노력할 용의가 있다"는 등의 말을 되풀이해 사실상 대권 출사표를 던진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국민의당·더불어민주당 등 두 야당이 유력 대선 주자인 반기문 UN 사무총장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기자들과 만나 "반 총장에 대한 검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며 "언론에서 의혹을 제기하면 반기문 총장 측에선 해명하면 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시사저널>은 '박연차 전 회장과 가까운 지인' 등 복수의 익명 관계자 증언을 인용해 반 총장이 2009년 '박연차 게이트' 당사자인 박 전 회장으로부터 2005년, 2007년 등 총 23만 달러를 받았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박 원내대표는 관련해 "반 총장의 해명에 (국민이)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검찰에서 수사를 해서 그 결과를 발표해주는 것이 당연히 대통령 후보로서 국민에게 할 도리"라고 말했다. "국민들이 미흡하다고 한다면 반 총장 스스로를 위해서도 적극적인 해명 혹은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설명이다.

박 원내대표는 다만 반 총장 관련한 영입 가능성을 염두에 둔 듯 "그렇지만 근거 없는 폭로는 밝은 정치, 깨끗한 대통령 선거에 바람직하지 않다"라고도 덧붙였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2007년 한나라당 경선에서 불행은 잉태됐다, (그때) 혹독한 검증이 있었다면 지금의 탄핵 사태는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라며 "반기문 총장은 혹독한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 대변인은 이날 "반 총장은 '기름장어'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본인과 관련한 각종 의혹을 '악의적 보도', '검증이 아니라 음해', '일면식도 없다'며 교묘히 빠져나갈 생각만 하고 있다"며 "스스로 자부하는 것처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혹 해소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박연차 의혹, 성완종 관련 의혹, 조카의 국제 사기사건 등 제반 의혹에 대해 납득할 수 있는 해명을 하라"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의 '역대 최악의 총장' 평가, <뉴욕타임스>의 '힘 없는 관측자'라는 혹평에 대해서도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정치적 소명감'을 강조하기 앞서 공인으로서의 기본 책무와 국민의 알 권리를 소중하게 여기는 정치인이 되길 촉구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날 오전 발표된 '리얼미터-매일경제 레이더P' 12월 3주차 주간집계에 따르면, 여야 차기 대선 후보자 지지도 조사에서 반기문 총장은 23.3%,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23.1%, 이재명 성남시장 12.3%,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 8.2% 순으로 나타났다(12월 19일~12월 23일 5일간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28명 대상 조사,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1.9%p,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태그:#반기문 의혹, #반기문 수수, #반기문 박연차, #반기문 금품, #반기문 해명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