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답변하는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기사 보강 : 15일 오후 3시 11분]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정윤회 문건' 중 양승태 대법원장 등 사법부 고위 관계자의 일상생활을 사찰한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내용 중에는 지방법원장이 이외수 작가를 만났다는 내용 등 사찰 내용이 구체적으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사장은 15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참석해 이 같이 밝혔다.

이혜훈 새누리당 의원은 조 전 사장을 상대로 "(정윤회 문건 중) 아직 보도 안 된 파일 8개 중에서 헌정질서 파괴가 확실하다고 볼 내용이 있느냐"라고 물었다.

조 전 사장은 "양승태 대법원장의 대단한 비위사실은 아니고, 등산 등 일과 생활을 낱낱이 사찰해서 청와대에 보고한 것"이라며 "당시 2014년 춘천지방법원장이던 최성준 법원장의 관용차 사적사용, 대법관 진출을 위한 운동 등 이런 두 건의 사찰 문건이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조 전 사장은 "이는 부장판사 이상, 사법부 모든 간부들을 사찰한 명백한 증거로 헌정질서 문란이고 중대한 사건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건에 '대외비'라고 적혀 있어"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 전 사장을 상대로 "(문건 내용에) 최 전 법원장이 대법관이 되기 위해 산행을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나", "관용차를 사적으로 이용한 내용이 들어 있나" "아주 저명한 작가도 등장하는데 그 분이 이외수 작가인가"라고 물었다. 이에 조 전 사장은 "그렇다"라고 답했다.

이 작가는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자신의 트위터에 "청와대에서 이외수를 사찰했다는 사실이 이번 청문회에서 밝혀졌다"라며 "국민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괴롭히느라고 (청와대는) 참 수고가 많다"라는 반응을 내놨다. 이어 이 작가는 "나랏일들이나 제대로 좀 하지 않고. 아무튼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 썩을"이라고 비판했다.

조 전 사장은 이 문건이 이전 <세계일보>를 통해 공개된 이른바 '십상시 문건'과 달리 출처가 '공직기강비서관실'로 돼 있지 않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 전 사장은 "(당시 <세계일보>) 취재팀장에게 '가장 센 게 뭐냐'고 했더니 가져온 게 사법부 관련 문건이었다"라며 "이 문건은 대외비라고 적혀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조 전 사장은 이 문건을 작성한 곳은 모르지만 "민정수석실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거쳐 박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안다"라고 설명했다. 조 전 사장은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이 "이 문건은 어디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나"라고 묻자 "대외비라고 돼 있는데, 제가 정부문서를 작성한 경험이 없어서, 국회의원이나 전문가들이 보면 알 것"이라고 답했다.

조 전 사장은 이 증언과 관련된 자료를 김성태 위원장에게 제출했다.

한편, 조 전 사장은 이날 "2년 전 <세계일보>가 정윤회 문건을 보도할 당시에 문고리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을 비롯해 비선실세들이 국정에 개입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때 국가기강을 (바로) 잡았다면 오늘의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참으로 통탄스러운 일"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또 "청와대나 다른 부처에서 (정윤회 문건과 관련) 언론보도를 자제하라는 회유나 압력이 없었나"라는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있었다"면서 "(청와대는) 당시 보도 나간 직후에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비망록)에도 있듯이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 주재로 대책회의를 하고 바로 그날 정호성, 안봉근, 이재만 등 8명이 저를 비롯해 <세계일보> 당시 편집국장 등 6명을 검찰에 고소했다"라고 증언했다.

당시 후속보도를 못했던 까닭에 대해서는 "고소 직후 기자들이 30시간 이상 검찰 조사를 받는 바람에 특별취재팀이 취재를 계속할 수 없어서 후속보도를 못했다"라며 "만약 해임되지 않고 사장에 연임됐다면 반드시 (후속보도를)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박근혜, #정윤회, #청문회,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