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 한국산연 불법 정리해고 외면마라 결의대회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금속노조 경남지부(아래 경남지부)가 지난 26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한국산연 특별근로감독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산연은 지난 9월 30일 자로 생산부문 전 노동자를 해고했다. 이에 앞서 사측은 정리해고 후 생산부문 외주화를 밝혔으며, 경남지부는 한국산연이 지난해 화재 후 생산활동을 이어간 KTT공장에서 외주생산이 진행된다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경남지부는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에 불법 외주화를 규제하기 위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으나 지청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26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26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앞에서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참석자들이 손피켓을 들어보이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 특별근로감독 실시하라 참석자들이 손피켓을 들어보이며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집회 참가자들이 요구를 담은 스티커를 붙이며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 특별근로감독 집회 참가자들이 요구를 담은 스티커를 붙이며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홍지욱 경남지부장은 "노동부라면 대체생산 의혹을 해결하고, 일본 산켄자본에 고통받고 있는 자국민을 보호하는 최소한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국민생존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공무원의 책임감이 있다면 일본 산켄전기와 사장에게 문제 해결을 요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그는 "한국산연 사태를 계속 방치해 간다면 사생결단 할 수 밖에 없다"며 "정권과 자본의 하수인밖에 안되는 노동부를 뒤집기 위해 결의를 모으고, 현장을 조직해 내자"고 밝혔다.

김현진 한국산연 부지회장도 "고용노동부가 있다면, 정리해고 됐다면, 왜 해고됐는지 밝혀야 하는데 알려주지 않는다"라며 "특별근로감독이 안된다면 노동부 장관을 찾아가서라도 요구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이날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도 한국산연 중식 집회에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 나라 정권은 최순실에게 돈을 주기 위해 노동자를 쥐어짜는 노동개악을 외쳤고, 노동개악을 추진했다"며 "11월 12일은 박근혜 심판일이 아니라 퇴진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11월 12일 전노대, 민중총궐기 참석을 독려했다.

참석자들은 '불법 정리해고 처벌, 불법 외주화 근절, 비도덕 외주기업 규제, 특별근로감독 실시'라는 스티커를 고용노동부 창원지청 벽면에 붙이며 항의했다.

부당해고로 투쟁 중인 삼성테크윈지회가 한국산연지회에 김치를 전달했다.
▲ 삼성테크윈지회 김치 전달 부당해고로 투쟁 중인 삼성테크윈지회가 한국산연지회에 김치를 전달했다.
ⓒ 정영현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삼성테크윈지회가 한국산연지회에 김치를 지원했다. 삼성테크윈지회는 직접 김치를 구입해 결의대회를 통해 한국산연지회에 전달했다. 한국산연지회는 현재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으며 천막에서 끼니를 때우고 있다.


태그:#한국산연, #노동부, #산켄전기, #금속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