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사회

서울

포토뉴스

[오마이포토] 온몸으로 자위대 기념행사 저지하는 시민들 ⓒ 유성호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 초청 외교차량 가로막는 시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소속 회원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 앞에서 자위대 창설 6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외교차량의 진입을 막아서자, 경찰이 이를 저지하며 끌어내고 있다. ⓒ 유성호


주한 일본대사관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에서 자위대 창설 62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매년 서울 시내 호텔에서 열린 일본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는 국내 비난 여론으로 2014년 취소되었다가 3년 만에 다시 열렸다.

이날 장준하부활시민연대와 민족문제연구소, 민중연합당,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서울힐튼 호텔 앞에서 자위대 도심 기념식 개최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자위대 창설 기념식이 과거 침략전쟁을 부인하고 과거사를 왜곡하고 있다"며 "이 같은 도발적 행사를 치욕적인 식민지 수탈의 아픔을 갖고 있는 한국의 수도 서울 한복판에서 버젓이 자행하는 것을 결코 용날할 수 없다"고 기념식 중단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교육실장 "한일 마녀들이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에 모여 죽어간 황군을 다시 한번 자위대로 부활시킬려고 한다"며 "일본 극우 부활절을 목격하고 막아내기 위해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베 정부가) 개헌선 만들어서 헌번 9조를 고치려고 한다"며 "다른 말로 다른 나라를 침략할 수 있는 옛 황군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아베가 꿈꾸는 극우의 세계이고 과거로의 부활이다"고 규탄했다.

강혜진 숭실대 학생은 "오늘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발인이 있었던 날이다"며 "지금 이 자리에 가야한다는 국방부, 그 외 우리나라 관계자들은 일본 사람들을 만나지 말고 할머니들을 찾아 지난해 말에 했던 합의에 죄송하다고 머리를 조아려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합의를 통해 두 나라 관계가 개선 되었다고 이렇게 도시 한복판에서 성대하게 기념행사를 해도 되냐"며 "너무나 치욕스럽고 부끄럽고 이 나라가 아직도 친일파에 굴러가는 나라가 되어 아주 나라꼴이 개판, 개판, 이런 개판이 없다"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창설 기념행사에 초청된 외교관이 차량을 타고 호텔에 들어서자, 시민들이 차량의 진입을 막으며 일본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를 중단할 것 요구했다.
"자위대 창설 기념식 참석 규탄한다" 시민들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 앞에서 자위대 창설 6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하는 외교차량을 가로막으며 기념식 참석을 규탄하고 있다. ⓒ 유성호
"자위대 창설 기념식 개최 규탄한다" ⓒ 유성호
"군국주의 부활 반대한다" ⓒ 유성호
"침략 군대 부활시킨 아베 정권 규탄한다" ⓒ 유성호
"자위대는 황군의 후예" ⓒ 유성호
"국민들은 오늘 참석한 친일파 정치인들을 반드시 기억할 것이다" ⓒ 유성호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 즉각 취소하라" ⓒ 유성호
"전쟁범죄 사과하라" ⓒ 유성호
"자위대 창설 기념식 개최 규탄한다" ⓒ 유성호
"자위대 창설 기념 웬말이냐" ⓒ 유성호
활빈단 자위대 창설 기념행사 난입 시도에 저지하는 경찰 활빈단 회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밀레니엄 서울힐튼 호텔 앞에서 자위대 창설 62주년 기념행사를 반대하며 호텔 진입을 시도하자, 경찰들이 이를 저지하고 있다. ⓒ 유성호
태그:#자위대
댓글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