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국 브렉시트 국민투표 여론을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영국 브렉시트 국민투표 여론을 보도하는 BBC 뉴스 갈무리.
ⓒ BBC

관련사진보기


영국의 '브렉시트' 국민투표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영국은 오는 23일 유럽연합(EU) 탈퇴 여부를 결정짓는 국민투표를 치른다. 전 세계가 왜 브렉시트에 주목하는 것일까. 브렉시트는 영국을 뜻하는 '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exit'의 합성어다.

영국은 지난 1973년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에 가입해 독일, 프랑스 등과 주요 의사 결정을 내려왔다. 그렇다면 영국은 왜 43년 만에 EU 탈퇴를 묻는 국민투표를 치르게 된 것일까.

영국, 왜 EU 탈퇴하려고 하나

영국에서 브렉시트가 떠오른 이유는 한마디로 '내는 것은 많은데, 얻는 것은 적기 때문'이다. 영국은 유로화를 사용하는 다른 회원국과 달리 파운드화라는 독자적인 화폐를 고집하고 있다.

그럼에도 회원국이라는 이유만으로 EU가 결정한 법률이나 재정 정책을 의무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2012년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을 지원하느라 EU의 재정 위기가 심각해지자 영국도 부담을 떠안은 것이 불만이었다.

영국이 EU 재정 분담금으로 한 해 180억 파운드(약 30조 원)라는 막대한 돈을 내면서도 EU 정책에 따라 난민을 대거 받아들여 국민의 실업률이 높아지자 브렉시트를 원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총선에서 브렉시트를 내세워 재집권에 성공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지난 2월 EU와의 협상에 돌입했다. 그 결과 영국은 '특별 지위(special status)'를 부여받고, 독자적인 정책 결정권을 따냈다.

EU와의 협상에서 대부분의 요구 사항을 관철한 캐머런 총리는 곧바로 브렉시트 반대로 돌아섰고, 이 협상 결과를 영국 국민이 받아들일 것이냐를 두고 23일 국민투표를 치르는 것이다.

영국이 EU 탈퇴하면 무슨 일 벌어질까

영국 브렉시트 방송 토론을 홍보하는 차량
 영국 브렉시트 방송 토론을 홍보하는 차량
ⓒ 플리커

관련사진보기


영국이 EU 회원국으로 계속 남아야 한다는 브렉시트 반대파의 최대 명분은 '불확실성'이다. 영국이 EU에서 탈퇴할 경우 영국은 물론이고 유럽과 세계 경제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국민투표가 임박하자 브렉시트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파운드화 가치는 급락하고 있다. 또한 EU에서 탈퇴하면 관세장벽이 생겨 유럽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잃게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브렉시트가 통과되면 전 세계에 펴져 있는 영국계 자본이 빠져나가고,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자본이 집중되면서 세계 증시가 흔들리고 실물 경제도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브렉시트 찬성파는 난민 유입을 막을 수 있어 실업률이 낮아지고, 영국 경제 발전에 집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프랑스나 미국에서 발생한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테러도 '난민 반대'를 외치는 브렉시트 찬성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세계 경제는 영국이 EU에 남아주기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투표가 다가올수록 브렉시트를 찬성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캐머런 총리를 비롯해 '설마'했던 반대파는 적잖이 당황하고 있다.

현재 여론은?.... '탈퇴하자' 우세

영국 <가디언>의 의뢰를 받아 여론조사업체 ICM이 지난 10∼13일 성인 3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온라인 조사에서 브렉시트 찬성이 53%로 나오며 반대가 47%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과 4개월 전까지만 해도 BBC 여론조사에서도 브렉시트 반대가 51%로 찬성 36%를 크게 압도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변화다. 이 때문에 개표가 끝날 때까지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EU도 영국이 탈퇴할 경우 결속력이 크게 떨어져 다른 회원국의 연쇄 이탈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등이 탈퇴 후보국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특히 네덜란드는 영국 만큼 EU 탈퇴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다.

이 때문에 캐머런 총리는 물론이고 EU의 사실상 수장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유럽과 밀접한 관계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브렉시트 반대를 호소하며 영국 국민을 설득하고 있다.

19개국이 같은 통화를 사용하고, 정치·사회적으로도 통합하려는 EU의 목표는 실험대에 올랐다. 전 세계가 숨죽이며 지켜보는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과연 영국은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된다.



태그:#영국, #브렉시트, #국민투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매일매일 냉탕과 온탕을 오갑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이 정도면 마약, 한국은 잠잠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