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동아·중앙·한국, SK케미칼 검찰 소환 보도 없이 최태원 회장 기사만...

검찰이 옥시레킷벤키저와 롯데마트, 홈플러스에 가습기 살균제원료물질을 공급한 SK케미칼 직원 2명을 10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 이와 관련한 보도는 경향신문과 조선일보, 한겨레가 내놨다. 조선일보와 한겨레는 SK케미칼 직원의 소환됐음을 별도의 기사를 통해 부각했다.

경향신문은 경기도 도청과 산하 공공기관에서 옥시 제품 중단 방침을 밝혔음을 알리는 기사 말미에 한 줄로 해당 내용을 언급하는 선에 그쳤다. 그러나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아예 이 소식을 지면에 싣지 않았다. 대신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이날 지면에 최태원 SK회장이 쿠웨이트 총리를 만나 중동성장 전략 가속화에 나섰다는 SK그룹에 대한 일종의 홍보성 기사를 지면에 배치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 여당 보이콧에 세월호 특조위 연장 불발, 한겨레만 보도

10일 새누리당의 상임위 불참으로 4.16 세월호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통한 특별법 개정안 처리가 무산되었다. 이 소식은 6개 일간지 중 한겨레만 보도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 양대노총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투쟁, 조선·중앙 보도 안 해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소속의 5개 공공부문 산별노조가 10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투쟁을 선언했다. 이를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다. 이 중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노조 측 주장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해당 기자회견을 보도하지 않았다.

· 조세도피처 역외기업 명단, 경향·한겨레만 보도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조세도피처 역외기업 명단을 공개한 가운데, 독립 인터넷언론 뉴스타파도 해당 문건에 한국인 184명의 명단을 별도 공개했다. 이와 관련한 보도를 내놓은 것은 경향신문과 한겨레다. 이 중 경향신문은 ICIJ의 명단과 뉴스타파의 명단을 모두 언급했으며, 한겨레는 ICIJ의 명단만을 언급했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관련 보도를 아예 내놓지 않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 위안부 지원 재단 설립, 동아·조선·한국 보도 없어

외교부가 올 상반기 중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재단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에 대해 보도한 것은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다. 경향과 중앙은 재단 설립 출범 자체에 초점을 맞췄으나 한겨레는 정부가 위안부 재단 사업에 정부 예산을 쓰지 않겠다는 내부 방침을 정했다는 점을 부각해 보도했다. 동아, 조선, 한국은 관련 내용을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 민주언론시민연합

관련사진보기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한함)

덧붙이는 글 | 민언련 활동가 배나은입니다.



태그:#민언련, #SK그룹,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