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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유행 지난 유원지처럼 약간 쓸쓸하게 느껴지는 페이스북. 이 공간에서 유령처럼 배회하면서도 떠나지 못했던 것은 '글의 힘'에 대한 미련 때문이다. 백색 사이로 간간히 뻗쳐 나오는 말의 힘에 대한 믿음을 놓을 수 없었다.

지난 14일 신촌에서 있었던 한국성폭력상담소의 만취 퍼포먼스. 해당 시위에 관한 기사를 타임라인에서 보고 스크롤을 내리다가 하나의 글을 봤다. 글은 담담해서 더욱 먹먹했다. 쏟아지는 죽비처럼 아픈 글 중에는 모든 것이 페미니즘의 영역으로만 귀결됐던 베일 뒤편, 여성들의 살아있는 분노가 있었다.

도래 이래 '과민반응'처럼 여겨져 왔던 페미니즘. 최근 '메르스 갤러리'란 이름의 커뮤니티가 생긴 이래로 페미니즘 진영에는 '(성차별에 대한) 미러링'이라는 수단도 생겼다. '메르스 갤러리'에는 원래의 의도와는 달리 '여자 일베'라는 낙인마저 덧씌워졌다. '과하고 공격적인' 발언과 성차별, 폭력적인 발언들이 언론의 주목을 끌면서 지탄을 받았다.

또한 메르스 갤러리에서 '남성 동성애자들에 대한 공격'과 '아동 성애적 발언'이 왜곡되어 전달돼 활동 순수성에 대한 의심에 기름을 부은 일도 있었다. 기존의 여성운동에 대해 미지근했던 남성들조차 다소 호전적인 메르스 갤러리, '메갈리아'에 대해서는 눈살을 찌푸렸다.

여기까지 얘기하면 '그건 메르스 갤러리나, 메갈리아의 방식이 잘못돼서 그렇다'라는 말로 쉽게 귀결되곤 한다. '온건한 남성들'은 '메르스 갤러리 사용자들의 방식은 잘못됐으니 우리가 지지할 수 없다'는 말로 거부감을 나타냈다.

남성 우월적, 여성 비하적 사고관을 혐오하며 다소 '친-페미니즘적'이었던 남성들조차도 "'기형적'인 여성주의 운동은 안 된다"는 말로 '중도'를 찾고자 했다. 거친 언사와 행동들에 대해 일부 여성들조차 '메갈리아는 역겹다'며 동조의 뜻을 내비쳤다.

성차별 만연한 사회, '방조 또한 폭력'이다

우리는 특정 웹툰에 대한 지적들이 과도하다며 '표현의 자유'라는 말로 작가들을 옹호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면서 이를 지적한 이들에 대해 원색적인 비난들을 쏟아내는 이중성을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기도 한다.

MBC <라디오 스타>에서 출연한 김숙.
 MBC <라디오 스타>에서 출연한 김숙.
ⓒ M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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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누리꾼은 '숙크러쉬(개그우먼 김숙의 '가부장제 성전환' 버전 '사이다' 발언을 뜻함)'를 외치면서도 '내 여자친구, 내 아내는 드세면 안 돼'라는 말에 거리낌이 없다. 성차별적 발언 이후에도 유쾌하고 지적이라는 면죄부로 더욱더 승승장구하는 개그맨들을 TV에서 보고 웃는 사람도 많다. 그러면서 '여성 커뮤니티 사람들 때문에 즐거움을 잃었다'며 혀를 차는 사람도 있다.

'여성의 성 상품화'라며 '열폭'하는 이들은 '못생기고 뚱뚱한 여자들의 열등감 때문'이라고만 생각한다. '여성의 권리는 신장되어야 하지만, 어디까지나 선을 지켜서 정도 안에서 이뤄져야 할 일'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이에 관한 한 보수적 남성도, 진보적 남성도 별 차이가 없을 때가 있다. 그 사이 원색적 포장지들 사이에 감춰져 있던 진짜 아픔들에 대해서 우리는 무감각해졌다.

그렇게 남자들은 성추행과 성폭행과 여성 폭력적 발언들과 차별들은 척결해야 하지만, '나와는 직접 연결되는 것이 아닌 일'로 여겨왔다. 13세 아동을 성적 노예화한 게임에 대한 소개를 <맥심>은 여전히 그들의 잡지에 버젓이 싣는다. 자유를 항변하며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던 사이트 '소라넷'은 다시 음지에서 독버섯처럼 퍼지고 있다. 그러면서 '골뱅이'들을 찾는 음흉한 하이에나들이 다시 모여들고 있다.

의식적으로 행해지는 무수한 성차별적, 성폭력적인 일들을 접어두고 생각해보자. 그렇다고 해도, 많은 남성은 무의식적으로 행해지는 수많은 일에조차 일말의 죄책감마저 깃들어있지 않다. 명절의 '남성'은, 데이트 중의 '남성'은, 가족과 사회 속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사회인 '남성'은 과연 이 원죄에서 나만큼은 완벽하게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방조 또한 폭력이다.

우리는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심지어 글을 쓰는 '나' - 21세기의 한국 남성 - 조차도 자유롭지 못하다. 자신을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부르는데 거리낌이 없었고, 가사노동을 하며, 여성의 권리를 신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추상적으로 생각할 때조차도 과격한 언행에 눈살을 찌푸리며 '이건 아니지'라고 생각할 때가 많았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적개심만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잘못된 것이라고 넘겼다.

"명절의 '남성'은, 데이트 중의 '남성'은, 가족과 사회 속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사회인 '남성'은 과연 이 원죄에서 나만큼은 완벽하게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방조 또한 폭력이다."
 "명절의 '남성'은, 데이트 중의 '남성'은, 가족과 사회 속에서 일상을 살아가는 사회인 '남성'은 과연 이 원죄에서 나만큼은 완벽하게 자유롭다고 말할 수 있을까. 방조 또한 폭력이다."
ⓒ pixab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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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내'가, 단지 여자라는 이유로 항상 공포와 두려움 속에서 살면서 사회적 불편함과 부당함을 느끼는 경험을 공유할 수 없기에 일어나는 일이다. 문제는 이에 대한 수많은 목소리 - 기존의 여성운동들부터 메갈리아에 이르기까지 - 를 그저 넘기기만 한다면, 그것이 나의 '경험'으로 치환되는 일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불편함을 끌어안고 살기, 이게 최선이다

'공감'에 관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여성으로 살 수 없는 이상, '나는 완벽히 이해했어'라는 말은 오만에 불과하다. 연대에 관해서 얘기하는 것도 아니다. 좀 더 용감하면서 문제를 인식한 어느 '남성'은 함께 뛰어들어 싸울 수 있겠지만 모두에게 가능한 일이 아니다.

'페미니스트가 되자'는 말도 아니다. '나는 페미니즘을 지지하고 동의하는 성평등주의자인데 나한테까지 굴레를 씌우느냐'며 억울해할 사람도 있다. 그런 수많은 '깨어있는 남성'한테 말하자면, 나 자신을 포함한 우리는 결코 완벽한 페미니스트가 될 수 없다. 눈을 뜰 때부터 잠들 때까지 느낄 불편함이 우리의 몫이 아닌 한, 그 또한 착각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물론 아직도 나는 메갈리아식의 - 여러 분파로 나뉘어 입장은 조금씩 다르지만 - 여성운동에 온전히 공감하지 못한다. 여느 보통의 남성들과 마찬가지로 문제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개그맨'이 나오는 티비 프로그램을 보고 웃으며, 다소 과격한 표현들과 비판에 대해 과하다는 생각을 하며 바라볼 때도 있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으리라는 것도 안다. 이 '남성'적 사회구조에서 너무 오랫동안 길들여진 탓이다. 하지만 이것을 사회의 탓만으로 돌릴 생각도, 그렇다고 내가 한 일이 아니라며 거부할 생각도 없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으리라는 것도 안다. 이 '남성'적 사회구조에서 너무 오랫동안 길들여진 탓이다. 하지만 이것을 사회의 탓만으로 돌릴 생각도, 그렇다고 내가 한 일이 아니라며 거부할 생각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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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만, 쉽게 고쳐지지 않으리라는 것도 안다. 이 '남성'적 사회구조에서, 여당 여성 최고위원조차도 "여자가 너무 똑똑해 보이면 안 돼"라는 말을 하는 이 사회에서 너무 오랫동안 길들여진 탓이다. 

하지만 이것을 사회의 탓만으로 돌릴 생각도, 그렇다고 내가 한 일이 아니라며 거부할 생각도 없다.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비난받는 것이 불편하다'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그 논리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항변과 얼마나 다른 것인지를 생각해봤느냐는 것이다.

나의 죄도 아니고, 내가 저지른 일도 아니지만, 동시의 나의 잘못이기도 하다. 사실 설령 그 모든 것을 받아들여도 무의식에 박혀있을 모든 것을 결코 뿌리 뽑지는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최대한 이 불편함을 끌어안고 살고자 한다. 이 가슴 먹먹하게 아픈 부끄러움만이 온전한 공감도 완벽한 연대도 불가능한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페미니즘'이기 때문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글은 한석구 시민기자가 속한 팀블로그(byulnight.tistory.com)에도 함께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페미니즘, #여성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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