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 장길문 지부장이 결국 '해고'되고 말았다. 이에 대해 언론노조는 '노조탄압'이라고 주장하면서 강력한 투쟁을 예고했고, 사측은 노조활동과는 관련 없는 장 지부장 개인적인 일에 의한 '징계'라고 해명했다.

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 장길문 지부장, 대전일보는 장 지부장을 5일 해고했다.
 언론노조 대전일보지부 장길문 지부장, 대전일보는 장 지부장을 5일 해고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관련사진보기

<대전일보(사장 남상현)>는 5일 징계위원회를 열어 장 지부장에게 '해고'라는 징계를 결정했다. 다만 아직 본인에게 정식적인 통보는 하지 않은 상태다. 사측은 사진기자인 장 지부장이 사진을 '무단도용'하거나 '위·변조'하는 부도덕한 행위를 했다고 징계사유를 설명했다.

반면, 노조는 사측이 노조활동을 탄압하기 위해 지부장을 '해고'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징계위원회에도 언론노조 간부가 참관하여 '지부장에 대한 징계는 노조탄압'이라고 주장했으나 결과에 반영되지는 않았다.

또한 언론노조는 징계위원회가 끝난 후 성명을 내고 "대전일보는 광란의 칼날을 멈추라"며 "해고될 사람은 장길문 지부장이 아니라 언론자유를 짓밟는 사측"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성명에서 "대전일보가 장길문 지부장을 해고한 것은 그 동안의 패악질이 모두 법원에 의해 막히자 이번에는 아예 해고라는 칼날을 휘두른 것"이라며 "장길문 지부장의 전보가 부당하다는 법원의 결정이 난 지 얼마나 됐다고 또 다시 이렇게 비이성적인 칼날을 휘두르는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대전일보는 그동안 장 지부장을 표적으로 노동조합 간부들을 표적으로 온갖 탄압을 자행했다"며 "소파에 앉아 있게 한 잔인한 대기 발령, 집기 하나 제공하지 않고 창문 하나 없는 지하실에 노조사무실을 내주거나, 부당하게 원거리 인사 발령 등으로 노조를 괴롭혀 왔다, 급기야 노조 간부를 표적으로 징계를 내리고 영업에 지장을 받았다며 5억 원의 손배가압류를 거는 등 '노조 탄압 백과사전'을 방불케하며 노조를 탄압하며 언론자유를 짓밟아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언론노조는 대전일보에게 마지막으로 경고한다, 장길문 지부장에 대한 해고를 당장 철회하라"며 "아울러 언론자유를 옥죄는 노조 탄압을 중단하고 남상현 사장은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장길문 지부장과 언론노조는 앞으로 대전일보의 부당해고에 맞서 법적 대응을 비롯한 다양하고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반면, 대전일보 사측은 이번 징계는 결코 '노조탄압'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일보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장길문 기자에 대한 징계는 노조활동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며 "이번 징계는 그 동안 계속해서 문제가 되어왔던 사진 위·변조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대전일보, #장길문, #해고, #노조탄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