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가파도 항공사진.(가파리 사진제공)
 가파도 항공사진.(가파리 사진제공)
ⓒ 가파리

관련사진보기


국토 최남단 섬으로 상징성 있는 마라도를 비롯해 '섬 중의 섬'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우도까지, 제주도에는 유명 '유인도' 섬들이 있다. 하지만 제주도와 마라도 사이에 있는 가파도(면적 0.84㎢로 제주도 부속섬 중 4번째로 큰 섬. 해안선 길이 4.2Km)는 이들에 비해 덜 알려져 있다.

오죽했으면 최근 진명환 가파리장이 마을 어르신들을 모시고 제주도에 관광을 갔을 때, 제주민들까지 '가파리 경로회'라고 쓰여 있는 문구를 보고 가파리를 제주도 내에 있는 한 마을로 인식했을 정도다.

하지만 찬찬히 마을을 들여다보면 가파도에 대한 생각은 달라진다. 저탄소 녹색섬을 지향하는 가파도는 무농약 섬과 친환경 섬 등 여러 가치들을 인정받아 행안부로부터 '10대 명품 섬'에 선정되기도 했다.

농약이 전혀 반입이 안 되는 섬으로 청보리 농사를 짓고 있으며, 1년에 한 번씩 정부기관에서 진행하는 180가지에 이르는 토지검사에서 농약성분이 미검출된 그야말로 '청정 무농약 친환경 섬'이다.

93세대(177명 거주) 가운데 37세대가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고 전기오토바이·전기차가 일반화 됐다. 전봇대는 선진 도시들처럼 지중화하고 집집마다 정화조를 만들어 종말처리장까지 한 번에 들어가도록 했다.

가파도 보리밭 전경.(가파리 사진제공)
 가파도 보리밭 전경.(가파리 사진제공)
ⓒ 가파리

관련사진보기


이뿐만이 아니다. 몇 년 전 마을 차원에서 환경보존과 마을 간 반목을 경계해 조례를 만들어 마을의 공익적 사업 외에는 외지 사람들이 마을에서 건축물을 짓지 못하게 만들었다.  제주도에서 가파도를 일본 나오시마와 같이 자연을 훼손하지 않는 명품섬을 만들겠다는 '가파도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나서 2013년부터는 갑자기 마을 땅값이 기존보다 6~7배 오른 상황.

가수 조영남도 조용하고 친환경적인 가파도의 매력에 빠져 올해 이곳에 마을의 협조를 얻어 '조영남 미술관'을 지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매력적인 섬인데도, 1970년대 1000여 명이었던 가파도 인구가 인근 모슬포 이주와 노령화로 인해 가파도의 지속발전을 막는 숙제로 남아 있다.

진 이장은 "나고 자란 고향이기에 우리가 뭔가 만들지 않으면 가파도는 시한부 섬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이장 임기 동안 정주 요건을 조성하고 이곳에 거주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 조성 등을 역점 사업으로 꼭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녀가 있는 가정이 가파도에 들어와 거주한다면 주택과 함께 일자리도 제공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행안부에서 전국 195개 마을에 지원하는 사업에서 최근 최우수상을 차지해 이달 말 시상을 앞둔 가파도. 그만큼 친환경 마을사업을 착실하게 진행하고 있다.

올해 시간이 허락된다면 마을 지붕이 온통 주황색으로 따뜻하게 칠해져 있는 조용한 청정지역, 가파도를 거닐며 잠시 여유로운 휴식을 취해보는 건 어떨까?

가파도 청보리 축제를 아시나요?
가파도 보리축제.(가파리 사진제공)
 가파도 보리축제.(가파리 사진제공)
ⓒ 가파리

관련사진보기


기온·습도·해수·바람 등의 영향으로 다른 마을보다 잘 자라는 청보리를 테마로 살려 지난 2009년부터 마을에서 축제로 시작한 가파도 청보리 축제가 올해로 어느덧 7회째를 맞았다.

축제 초기 당시 3~4일 동안 행사를 진행하며 짧은 축제 일정과 때로는 풍랑주의보까지 겹쳐 참가 인원3000~4000명에 그쳤던 청보리 축제는 진명환 가파리장이 부임하며 한 달로 축제 기간을 연장, 2012년부터는 축제기간 동안 2만 5000명 이상이 가파도를 방문했다. 그와 비례해 농수산물 판매까지 이어져 마을의 '고마운 효자 상품'이 됐다.

올해도 변함없이 청보리가 황금보리로 익어가는 4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한 달간 '제 7회 가파도 청보리 축제'가 진행된다.

가파도청보리축제위원회는 가파도의 최대 자산인 18만여 평 청보리 밭을 배경으로 섬의 역사와 자연, 독특한 생업문화를 연계해 가파도를 찾는 방문객에게 살아 숨 쉬는 자연 속에서 힐링과 사색의 체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청보리밭 걷기를 비롯해 10-1올레길 보물찾기·보리쌀 소라 멀리 던지기·보리밭 연날리기·소라잡기 체험·커플자전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특산물 판매장과 힐링 캠프 운영 등으로 마을 주민과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의 필요를 서로 채워줄 방침이다.

진명환 가파리장 "가파도는 1차 산업에서 3차 산업으로 변신 중"
가수 조영남과 진명환 가파리장이 조영남씨 집에서 찍은 기념 사진.(진명환 가파리장 사진제공)
 가수 조영남과 진명환 가파리장이 조영남씨 집에서 찍은 기념 사진.(진명환 가파리장 사진제공)
ⓒ 진명환

관련사진보기


"마을 주민들이 고령화되고 주 수입 도구였던 배까지 오래되며 1차 산업만 해서 먹고 살기에는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장을 하면서 주민들을 설득해 보리를 비롯해 미역, 해조류, 가시리, 모자반, 톳, 소라 등 전에는 잘 팔지 않던 것을 상품화 해 관광객에게 팔기 시작했습니다. 또 마을을 급변하는 시대에 경쟁력 있는 3차 산업으로 유도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 2011년 1월 이장으로 부임한 진명환(54) 가파리장은 2012년 보리 도정공장 준공을 시작으로 2013년 보리 저온창고 준공, 2013년 빨래터 식수 공원화 사업과 마트 설립, 2014년 미역공장 준공에 이어 올해는 미숫가루 공장 착공까지 행안부와 서귀포시청으로부터 지원을 이끌었다.

행안부로부터 미역공장 준공을 지원 받기까지 육지에 올라가서 관계자 500여 명 앞에서 가파도에 왜 미역공장이 있어야 하는지 발표를 하기도 했으며, 올해 미숫가루 공장 착공을 지원 받기까지는 현지를 답사 온 행안부 관계자들에게 독거노인들이 자급자족 할 수 있기 위해 꼭 필요한 공장이라며 눈물로 설득했다. 결국 지원을 받았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지역일간지 <제주신문>에 실린 기사입니다.



태그:#가파도, #제주신문, #조영남, #진명환, #보리축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