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세월호 참사 200일째 되는 날인 지난 11월 1일 진도 팽목항의 모습.
 세월호 참사 200일째 되는 날인 지난 11월 1일 진도 팽목항의 모습.
ⓒ 소중한

관련사진보기


오는 27일 예정된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들의 합동 영결식에 일부 유가족들이 불참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아래 세월호 일반인 유족대책위)는 이미 총회에서 결정된 결과라고 반박해 마찰을 빚었다. 

일부 유가족은 26일 '저희는 진상규명 없는 영결식을 원하지 않습니다'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저희는 일방적으로 결정된 합동영결식에 참여할 수 없고, 이를 인정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또 "영결식은 모든 희생자 유가족들과 뜻을 모아 함께 진행해야 마땅하다"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결정은 멈춰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26일 세월호 일반인 유족대책위에 따르면 일반인 합동영결식에 불참의사를 밝힌 유가족들은 승무원과 아르바이트생 7명, 실종자가족 4명 등 총 18명이다. 이들은 승무원 등을 포함한 선사 직원과 일반인 희생자는 43명이라고도 덧붙였다.

불참 의사를 밝힌 유족들은 "세월호 참사가 누구 잘못인지 밝혀지지 않았고 여전히 실종자도 남아있는 상황"이라며 "특히 내년 1월 세월호 참사 진상조사와 안전사회·지원 방안을 위한 특별조사위원회가 가동되는 상황인데, 갑자기 희생자와 실종자 일부에 대한 정부 합동영결식을 치르겠다고 하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영결식 결정 과정에서) 일반인 대책위 부위원장이 임의로 결정을 하고 통보하는 일도 있었다"며 "정부에 논의가 위임됐다고 해도 모든 논의과정과 최종결정은 유가족과 협의해 나가는 것이 옳다", "진상규명이 시작조차 되지 않은 현 상황에서 영결식 강행을 결정한 것에 우리는 유감을 표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중 한 명인 안상기씨는 보도자료 발표에 앞서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상식적으로 아직 실종자도 있고 진상조사도 앞둔 상황에서 영결식을 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안씨는 "현재 실종자 9명 가족들 중 한 가족도 영결식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다른 가족들도 비슷한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세월호 일반인 유족 대책위 반박... "총회 때 정부에 일임하기로 의결했다"

반면 세월호 일반인 유족대책위는 반박 보도자료를 내고, 총회를 통해 영결식을 결정한 것이므로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11월 23일 유가족 총회에서 정부에 합동영결식에 대한 모든 것을 일임하기로 의결했다"며 "이에 따라 정부의 지원과 주관으로 합동영결식을 거행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의 결정은, 비탄과 슬픔에 빠져서 국민들에게 큰 부담으로 남아 어려운 국민경제에 더 이상 짐이 되지 말아야겠다는 굳은 각오와 용기의 산물"이라며 "의결된 내용에 반대했던 청해진해운 소속 승무원과 아르바이트생 유가족의 미참여가 마치 일반인유가족 분열로 비쳐지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러울 뿐"이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순수 일반인 유가족은 합동영결식 거행을 정부에 일임하고 27일 영결식에 참석한다"고 못박았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합동영결식은 오는 27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열리며, 이번 영결식에는 단원고 학생·교사 유가족은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태그:#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세월호 합동영결식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