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부서졌던 탑비를 복원한 보물 제6호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
▲ 탑비 부서졌던 탑비를 복원한 보물 제6호 여주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문화재 하나를 복원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가 된다. 한 부분이 사라졌던 것을 제 모습으로 되돌리는 데는 그만큼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경기도 여주시 북내면 상교리 419 일대에 자리하고 있는 고달사지. 사적 제382호인 고달사지에는 국보 고달사지 승탑을 비롯해 보물과 유형문화재 등이 자리하고 있다.

고달사는 신라 경덕왕 23년인 764년에 창건이 되었다고 전해진다. 창건 당시에는 '봉황암'이라는 불렸다는 고달사는 혜목산 아래에 자리하고 있다. 지금 이 고달사지에 분포가 되어있는 발굴된 유적지를 돌아보아도 당시에 얼마나 큰 절이었는가를 가늠할 수 있다. 또한 '신털이봉'이라고 전해지는 곳에 쌓인 흙더미라는 작은 산을 보아도 이곳에 얼마나 많은 사부대중이 생활을 했는가를 알 수가 있다.

고려시대에는 왕실의 비호를 받았다는 고달사. 고려 고종 20년에는 혜진대사가 주지로 취임을 했고, 원종 1년인 1260년에는 절을 크게 중창을 했다. 원종대사는 신라 경문왕 9년인 869년에 태어나, 고려 광종 9년인 958년에 90세로 입적하였다. 원종대사가 입적하자 광종은 신하를 보내어 그의 시호를 '원종'이라 하고 탑 이름을 '혜진'이라 내리었다.

비 받침돌인 귀부는 거북이의 몸에 용머리를 하고 있다
▲ 귀부 비 받침돌인 귀부는 거북이의 몸에 용머리를 하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파손이 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중이던 몸돌인 비가 복원이 되었다
▲ 몸돌 파손이 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중이던 몸돌인 비가 복원이 되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통일신라에서 고려로 넘어갈 때의 귀부

대개 탑비 등에서 보이는 귀부의 머리는 시대에 따라 약간 차이가 난다. 보물 제6호로 지정 되어있는 '고달사지 원종대사탑비'의 귀부의 머리는 통일신라시대에서 고려로 넘어가는 시대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바로 거북이의 몸에 용의 머리를 하고 있는 형태이다. 

받침돌인 귀부에 조각된 머리는 눈을 부릅떠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데, 눈 꼬리가 길게 치켜 올라가 매우 험상궂은 모습이다. 눈은 부라리고 콧구멍에서는 금방이라도 불이 뿜어져 나올 것만 같다. 앞다리는 마치 땅을 박차고 나가려는 듯 힘이 있어 보이며, 발톱은 사실적으로 표현을 해 땅을 누르고 있는 듯하다. 마치 당장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기세이다.

그동안 귀부 위에 올려졌던 이수를 몸돌인 비 위에 올려놓았다
▲ 이수 그동안 귀부 위에 올려졌던 이수를 몸돌인 비 위에 올려놓았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목은 길지 않아 머리가 등에 바짝 붙어 있는 듯하다. 등에는 2중의 6각형 귀부모양을 정연하게 조각되었으며, 중앙부로 가면서 한 단 높게 소용돌이치는 구름을 첨가하여, 비를 끼워두는 비좌를 돌출시켜 놓았다. 이 원종대사탑비에 기록된 비문에 의해 975년에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탑비의 거북의 머리가 험상궂은 용의 머리에 가깝고, 목은 짧고 두 눈방울이 둥그렇게 부라리고 앞을 바라보고 있는 점. 그리고 귀두의 표현이 격동적이며 구름무늬의 번잡한 장식 등으로 볼 때, 통일신라 후기에서 고려 전기로 넘어가는 전형적인 시대적 특징을 지닌 귀부형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비에 새겨진 혜목산고달선원 국사임을 알리는 명문이 새겨진 이수
▲ 명문 비에 새겨진 혜목산고달선원 국사임을 알리는 명문이 새겨진 이수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깨어져 사라졌던 몸돌을 복원시켜

원종대사 탑비의 비문에는 원종대사의 가문과 출생, 행적과 고승으로서의 학덕 및 교화, 입적 등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고 한다. 이렇게 소중한 기록을 담아 놓은 비가 일찍이 무너져 비신은 국립중앙박물관에 옮겨져 있으며, 이곳 절터에는 귀부와 이수만이 남아 있었다. 그런 귀부와 이수의 중간에 사라진 몸돌인 탑비가 이번에 복원이 된 것이다.

그동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보관하고 있었던 몸돌의 비문은 부러진 부분을 제외하고는 상태가 양호하여 글자의 판독이 가능했다고 한다. 탑비에는 원종대사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는데, 비문은 김정언이 짓고, 장단열이 전액을 썼다. 또한 비문은 해서로 바둑판같은 선이 그어진 네모 칸 안에 썼으며, 글자는 이정순이 새겼다.

지난 해(2013) 7월 15일 비가 내리는 날 찾아갔던 고달사지에서 만난 우너종대사탑비. 귀부와 이수만 있었다
▲ 귀부 및 이수 지난 해(2013) 7월 15일 비가 내리는 날 찾아갔던 고달사지에서 만난 우너종대사탑비. 귀부와 이수만 있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복원이 된 원종대사탑비를 관람객들이 돌아보고 있다
▲ 관람 복원이 된 원종대사탑비를 관람객들이 돌아보고 있다
ⓒ 하주성

관련사진보기


이렇게 원종대사 탑비의 몸돌이 복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부러진 부분의 상태가 양호했다는 점이다. 다시 원형으로 복원이 되어 자리를 지키고 있는 원종대사탑비. 비록 그 색깔이 달라 조금은 어색한 점도 있지만, 이렇게 복원이 되어 제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쁨을 감출 수가 없다.

8월 30일 찾아간 고달사지. 이렇게 복원이 된 원종대사탑비를 돌아보니 눈물이 흐른다. 얼마나 많은 우리의 문화제들이 훼파가 되었나? 사고가 틀리다고 종교성향이 틀리다고, 거기다가 나라가 부실한 탓에 수많은 문화제들이 제 자리를 떠났다. 앞으로 훼손이 되어있던 더 많은 문화재들이 이렇게 제 모습을 찾아갔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불교문화신문과 티스토리 바람이 머무는 곳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원종대사탑비, #여주 고달사지, #몸돌, #복원, #북내면 상교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