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김해,진주,통영분회가 7일 파업 투쟁에 돌입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조합원 120여명이 있는 3개 분회에서 이날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지난해 7월 금속노조 직할지회로 가입했다. 삼성전자는 전국 각 센터를 도급업체와 계약해 운영해 오고 있으며, 금속노조와 교섭도 개별 센터별로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각 센터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에 단체교섭을 위임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경남권 3개 분회는 7일 파업 투쟁에 들어갔다. 사진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의 투쟁 조끼 모습.
 전국금속노동조합 삼성전자서비스지회 경남권 3개 분회는 7일 파업 투쟁에 들어갔다. 사진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조합원들의 투쟁 조끼 모습.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금속노조 삼성전자지회는 사측과 교섭을 촉구하고 있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지회 3개 분회는 "센터는 교섭요청사실공고 등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내용조차 지키지 않았고, 상견례 자리에 앉기까지 평균 40여 일 이상이 소요되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지회 3개분회는 "긴 시간을 끌고 교섭 자리에 나왔던 센터 사장들은 다시 2~4주마다 교섭을 하자고 하면서 시간을 끌더니, 두 번째 교섭에서는 짜고 치듯이 경총 노사대책본부장한테 교섭권을 위임하고, 이어 경총 노사대책본부장은 노사대책 1․2팀 근무자한테 다시 위임하는 방식으로 교섭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교섭에 임한 경총 관계자들도 자신들의 일정이 안된다는 이유로 2~3주마다 교섭에 나오다 최근에 주 1회 교섭에 나오며, 노조 설립 후 10개월의 시간이 흘렀다"고 덧붙였다.

금속노조 삼성전자지회 3개 분회는 각 센터 대표이사가 직접 교섭에 나올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각 센터의 사장들이 경영권과 인사노무권을 갖고 있다면 스스로 나와서 교섭을 통해 현안문제와 단체협약 체결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삼성전자 센터 측은 교섭권을 경총에 위임한 상태라며 '2013년 대비 임금 동결' 등을 제시하고 있다.


태그:#삼성전자서비스지회, #금속노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