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일 정오 12시 목동 SBS 앞. 몇 무리의 중년 여성들이 속속 모여들었다. 이들은 가사일의 전문가인 가정관리사들. SBS에서 9월 23일 방영을 시작하는 <수상한 가정부>의 제목 변경을 요구하러 모인 것이다. 가정부라는 말은 전문적인 직업을 지칭하는 말이라기보다는 '허드렛일 담당자' 즉 '종', '하인'으로 인식되어 노동자로서 존중 받지 못하는 하층민의 의미가 강했다.

전국가정관리사협회와 한국여성노동자회는 이날 기자회견 전에 두 차례에 걸쳐 SBS 측에 의견서를 전달하여 가정부라는 구시대적 단어를 사용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SBS는 첫 번째 의견서에 대해 가정부는 '식모들과 같은 부정적 의미에서 격상된 보다 가치 중립적인 의미'이며 '원작 계약 조항 및 극적 효과' 때문에 변경할 수 없다는 답변을 보내왔다. 두 번째 의견서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다.

이에 전국가정관리사협회와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수상한 가정부>의 제목 변경을 요청하기 위해 거리로 나선 것이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임윤옥 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한국여성노동자회 임윤옥 부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 배진경

관련사진보기


한국여성노동자회 임윤옥 부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직업적 자존감을 짓밟는 가정부라는 용어를 쓰지 말라"는 요구를 했다. 또한 "ILO는 지난 2011년 '가사노동자의 양질의 일자리 협약'을 채택해 가사노동자의 노동자성을 인정하고 6월 16일을 '국제가사노동자의 날'로 선포한 바 있다"며 "가사노동자를 전문가로 인정하는 세계적인 흐름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여성단체연합 박차옥경 사무처장은 "국정원이 민주주의를 거스르듯이 SBS도 시대를 거스르고 있다"면서 "SBS가 답변에서 가치중립적이라는 말을 썼다 하는데 가치는 시대마다 달라지고 있다.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는 단어를 쓰는 것이 방송사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심옥섭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인천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심옥섭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인천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 배진경

관련사진보기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심옥섭 인천지부장은 현장발언에서 "전국가정관리사협회원인 우리는 전문가로서 교육받고 그 자부심으로 일하고 있다. 우리는 가사일을 전문으로 하는 가사노동자다. 우리를 가정관리사라 불러 달라"며 강하게 요구했다.

참가자들이 이 사회에서 가정부라는 단어를 닦아내고 싶은 마음을 담았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참가자들이 이 사회에서 가정부라는 단어를 닦아내고 싶은 마음을 담았다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배진경

관련사진보기


참가자들은 이어 가정부라고 쓴 단어에 물을 끼얹어 닦아내면서 가정부라는 단어 대신 가정관리사라는 말을 사용해 달라고 요구했다.

바닥에 흐른 물감을 닦아내는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소속 가정관리사들
 바닥에 흐른 물감을 닦아내는 전국가정관리사협회 소속 가정관리사들
ⓒ 배진경

관련사진보기


퍼포먼스에 사용했던 물감이 바닥에 흘러 내리는 순간, 기자회견 참가한 가정관리사들의 얼굴에 당혹감이 스쳤다. 다음 순간 너도나도 가방에서 휴지와 물휴지를 꺼내들고 바닥을 닦기 시작했다. 작은 티끌조차 그냥 보아 넘기지 못 하는 가사노동의 전문가들인만큼 스스로 거리를 더렵혔다는 사실을 참지 못한 것이다.

가사노동자들은 여전히 법적으로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해 법적 보호에서 제외되어 있으며 4대보험의 적용도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ILO가 2011년 채택한 '가사노동자의 양질의 일자리 협약'을 아직도 비준하지 않고 있다.

덧붙이는 글 | 한국여성노동자회 홈페이지에 중복 게재되는 기사입니다.



태그:#가정관리사, #가정부, #수상한 가정부, #최지우, #SBS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