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시골집은 자연 정원을 가꾸고 있습니다.
▲ 자연 생태적인 정원 시골집은 자연 정원을 가꾸고 있습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자연 속의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많으나 용기와 결단력이 부족해서 망설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안락한 도시의 오랜 삶의 방식에서 벗어나 조금은 불편하지만, 농촌에서 소박한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농촌의 행복한 삶이 보장되지 않을까 합니다.

사람은 일생을 살면서 몇 번의 변화와 고비를 겪으며 성장합니다. 누군가 말하기를 "변화를 추구하지 않는 사람은 시대의 문맹자라고 합니다. 인간이나 동물도 마찬가지로 자기가 만들어 놓은 틀 안에서 편하게 안주하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내가 쳐 놓은 울타리에 갇혀서 그것이 마치 최대의 삶의 방식인 것 마냥 변화를 두려워 하며 안주 하려고 합니다. 그 변화의 틀에서 벗어나려면 부단한 자기노력과 용기와 어떤 큰 시련이나 변화를 겪지 않으면 평생 그 틀 속에서 살아가기 마련입니다.

필자 또한 도시의 문화와 안락함에 젖어 그 틀 안에서 쾌락과 안락을 평생의 낙으로 살아가는 것이 최대의 행복인 줄 착각하고 살다가 어떤 큰 계기가 다가와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은 변화에 민감하지만, 적응 또한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대에는 귀농 귀촌이라는 시대의 변화의 큰 물결 앞에서 어떤 것이 옳고 그런 것인지 이리저리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시골집 텃밭에는 나무 두릅이 해마다 오르고 상추와 질경이가 자랍니다.
▲ 봄에 채소들 시골집 텃밭에는 나무 두릅이 해마다 오르고 상추와 질경이가 자랍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봄이면 해마다 오르는 나무 두릅과 텃밭의 상추, 질경이 산야초들을 보면서 자연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돌보아도 사람에게 큰 은혜를 베풉니다. 정부에서 아무리 큰 돈을 투자하여 여러 가지 좋은 교육을 하여도 사람의 의식이 변화하지 않으면 욕심이 욕심을 낳고 자연이라는 아름다운 곳을 포클레인으로 파 헤치고 대량의 농산물 수익을 위해 제초제나 농약의 남용으로 사람의 건강을 헤칠 수밖에 없습니다. 농촌은 농사만 지어야 사는 곳이 아닙니다. 지금은 반농촌화로 농촌에도 각종 일터에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적게 먹어서 병이 생기는 게 아니라 너무 많이 먹어서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작은 동물이 내놓은배설물이 퇴비가 되고 시굴이 자라는 순환농업이 이루어집니다.
▲ 동식물이 조화로운 시골집 작은 동물이 내놓은배설물이 퇴비가 되고 시굴이 자라는 순환농업이 이루어집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필자도 마찬가지로 수십 년간의 도시 생활에서 생계를 위해 일하고 살았습니다. 몸은 겉보기에 보기 좋게 살이 올랐지만 실상 마음은 허약해져 가고 있었습니다. 농촌 생활은 우선 마음을 비우고 자연생태계를 보전하며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우선 먹고 입는 것을 간소화하게 만들며 시골살이를 시작했습니다.

텃밭에서 자연적으로 나오는 무공해 채소를 섭취하고 작은 동물들을 보살피며 자연과 인간과의 교감을 통해서 더불어사는 방식을 배웠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닭을 돌보아 준 대가로 신선한 알을 제공받고 동물의 퇴비로 채소를 기르고 자연의 유기관계를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관절에 좋다는 골담초와 엄나무 순이 자랍니다.
▲ 시골집 텃밭의 각종 산야초들 관절에 좋다는 골담초와 엄나무 순이 자랍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시골집 간이 울타리로 해마다 피고 지는 골담초와 민들레가 홀씨가 되어 때가 되면 사방으로 바람 따라 날아 갑니다. 가시 달린 작은 엄나무도 수년 후에는 누군가에게 이로운 약재와 먹거리가 됩니다.

이렇듯 자연은 각자 남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는 특성이 있는 작은 존재들이 우리 주위에 무수합니다. 하물며 이름없는 작은 풀들도 염소나 토끼 닭에게 신선한 먹이가 된다는 것을 동물을 키우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도시에서 살아온 습성대로 이윤창출을 위하여 지원받아서 큰 농업 사업을 하겠다는 사람도 더러 있습니다. 농촌은 자연을 보존하며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사는 방식을 터득하여 살아가는 곳이라는 것을 망각하면 귀농귀촌의 행복 또한 보장 받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조상은 대대로 콩 4알을 심은 이유가 있습니다.
▲ 넝쿨콩 우리조상은 대대로 콩 4알을 심은 이유가 있습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우리 조상은 예로부터 콩을 심을 때 4알을 흙을 파고 심었습니다. 한 알은 하늘을 나는 비둘기가 먹고 한 알은 땅에 기어 다니는 쥐가 먹고 한 알은 비에 떠내려가더라도 남은 한 알은 싹을 틔워서 사람에게 식량이 되라 했습니다. 물론 오래전에는 농약이나 살충제가 개발되기 전이라 그럴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지만, 우리 조상이 자연의 먹이 사슬과 생태계를 파계하지 않고 지키며 농사를 지었음이 분명 합니다.

텃밭에서 나오는 나무두릅, 돌미나리, 머위, 돈나물과 암탉이 낳아주는 유정란으로 만든 음식입니다.
▲ 시골집의 자연밥상 텃밭에서 나오는 나무두릅, 돌미나리, 머위, 돈나물과 암탉이 낳아주는 유정란으로 만든 음식입니다.
ⓒ 강미애

관련사진보기


해마다 씨앗을 뿌리지 않아도 풀 죽이는 제초제를 안 하고 시골집 텃밭에 잡풀은 일일이 뽑아서 동물의 먹이로 사용하고 산야초는 효소를 담아서 건강음료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시골집 주위에는 봄이면 각종 먹거리가 즐비합니다.

가만 생각하니 해마다 씨앗 사는 수고로움을 지급하지 않아도 쑥이나 달래, 취나물, 두릅 등 농약이 전혀 안 묻은 채소로 가을까지 여러 가지 채소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색깔이 곱고 입에 맛있다고 다 건강한 식품은 아닙니다. 얼마나 우리 몸에 유익한가를 보고 농산물을 생산해야만 국민건강을 보존 할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나스타시아 책에서 "가원"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많은 사람이 가원을 지어 자연생활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인류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바뀌기를 꿈꿉니다."


태그:#자연생태조성, #농촌, #나무두릅, #가원, #골담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