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반도 남동단의 우리나라 제2의 도시 부산. 해양도시라 바닷가에 볼거리들이 많다. 몰운대·신선대·이기대 등 발가락처럼 꼬물꼬물 푸른 바다로 몸통을 내민 곳에 멋진 풍경을 만들어 놓았다. 그중 대표적인 곳이 태종대다.

태종대 표석
 태종대 표석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태종대(명승 제17호)는 옛날 신선이 살던 곳이라 하여 신선대(神仙臺)로 불리다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룩한 태종무열왕이 이곳의 울창한 수림과 수려한 해안절경에 심취해 잠시 소일하며 활을 쏘던 장소였다는 기록에 의해 현재의 명칭이 됐다. 해발 200m 이하의 구릉지역에 울창한 숲, 기암괴석의 해식절벽, 푸른 바다가 조화를 이룬다. 전망대와 모자상, 오랜 역사를 지닌 영도등대, 신선대와 망부석 등 명소들이 바닷가에서 기다린다.

다누비열차
 다누비열차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입구의 광장에서 다누비열차에 오르면 태원자갈마당·구명사·남항조망지·전망대·등대·태종사와 무명용사비를 편하게 둘러볼 수 있다. 열차가 출발하면 맑은 공기와 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이 코를 간질인다. 수시로 지나는 열차를 이용해 스케줄에 맞춰 코스를 이동하며 느림의 자유, 역사와 자연을 만끽한다.

기암괴석과 개척비
 기암괴석과 개척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자갈마당은 포장마차에서 밀려오는 파도소리를 들으며 현지의 싱싱한 해산물을 먹을 수 있어 부산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곳이다. 태원자갈마당 옆 바닷가에 기암괴석이 멋진 풍경을 만들었다. 그 앞에 바닷가의 개척자를 알리는 6기의 개척비가 바다를 바라보고 서 있다.

유람선 관광
 유람선 관광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태원자갈마당 선착장에서 유람선에 오르면 가파른 해안절벽·주전자바위 등 멋진 풍경을 바라보며 바다관광을 즐길 수 있다. 뱃전에서 한국해양대학교·부산항·신선대·오륙도가 가깝다. 맑은 날에는 56km 거리의 대마도가 바다 건너편으로 희미하게 보인다.

모자상과 전망대
 모자상과 전망대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바다를 향해 돌출한 기암절벽, 일명 자살바위로 불리는 곳의 원형 건물이 전망대다. 세상을 비관해 전망대를 찾은 사람들에게 어머니의 진한 사랑을 생각하게 해 삶의 안식과 희망을 주고자 입구에 모자상을 세웠다. 태종무열왕이 행차해 멀리 해상을 전망했을 만큼 바다쪽의 조망이 좋다.

영도등대 주위의 풍경
 영도등대 주위의 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영도등대는 선박들의 안전항해를 위해 1906년 설치했을 만큼 역사가 깊은 유인등대다. 2004년 바다와 등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해양문화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한 후 태종대 최고의 풍광이 됐다. 건물의 안팎과 옥상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바닷가 전망대로 바다와 낭만이 함께하는 해양 명소다.

등대 아래편의 평평한 바위가 옛날 신선들이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고 놀았다는 신선대다. 바다에 나간 남편을 애타게 기다리다 돌로 변했다는 망부석이 신선바위의 평평한 암석 위에 외로이 서 있다. 해안단구·공룡발자국·해식동굴 등 신선바위 주변에 기암괴석이 만든 절경이 빼어나다.

태종사와 무명용사비 입구
 태종사와 무명용사비 입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태종사와 한국전쟁 참전 영도유격부대유적비입구 표석을 지나면 소나무 그림자가 그늘을 만든 오솔길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길을 따라가면 무명용사비와 태종사를 차례로 만난다.

무명용사비
 무명용사비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태종사
 태종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태종대 전적지에 세운 무명용사비는 계급과 보수도 없이 특수전을 전개하며 수많은 전과를 올린 순국선열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기념비고, 태종사는 스리랑카 정부로부터 기증받은 부처님 진신사리 1과를 봉안하고 보리수나무 2본이 자라고 있는 사찰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제 블로그 '추억과 낭만 찾기'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부산, #태종대, #영도등대, #태원자갈마당, #자살바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