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점점 더 기사 제목이 낯 뜨겁고 원색적으로 변한다. 인터넷 매체의 기사가 더욱 그렇다. 포털 사이트에서 뉴스 제목을 붙이면서 더 심해진 것이다. 한 포털 사이트에 기사 제목이 '죽은 남편 컴퓨터 복원했더니...'라는 기사가 있다. 궁금해서 제목을 클릭하여 들어갔더니 원래 <한국일보> 기사 제목은 '[World View] 디지털 유산 소유권 누구에게'였다.

물론 이 기사의 주요 내용은 죽은 남편 컴퓨터 복원했다는 이야기는 말미에 조금 다루고 있을 뿐이었다. <한국일보> 기사의 원 제목처럼 죽은 사람의 디지털 유산의 소유권이 가족에게 있는지, 포털에 있는지를 다루는 기사였다. 내가 낚인 기사 제목에는 낚시성 제목이 들어있지 않다. 그냥 '....' 하나로 여러 상상을 불러 일으켰을 뿐이다. 그런데도 호기심이 발동하여 클릭하게 되었다.

'충격 고로케(http://hot.coroke.net)' 누리집 갈무리
 '충격 고로케(http://hot.coroke.net)' 누리집 갈무리
ⓒ 충격고르케

관련사진보기


하물며 낚시성 제목을 단 경우는 어떠랴? 지난 3일 낚시성 제목의 통계를 보여주는 인터넷 사이트가 등장하여 화제다. '충격 고로케(http://hot.coroke.net)'라는 사이트인데, 온라인 기사 제목으로 자주 쓰이는 단어들을 열거해 놓고 그런 기사가 얼마나 많이 게재되는지를 보여준다.

'충격' '경악' '속보' '무슨 일' '헉!' '알고 보니' '숨 막히는' '이럴 수가' '퍼온 것들'로 분류하고 실시간으로 그런 단어가 들어간 기사 제목에 대하여 나열해 놓았다. 사이트는 각 분류에 대한 '물리, 감정, 언론'의 사례에서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도 풀이해 놓았다. '충격'이란 분류에 대한 '언론'의 용도를 보면, "부디 꼭 클릭해 달라고 독자에게 간곡히 부탁하거나 독자를 낚아보기 위해 언론사가 기사제목에 덧붙이는 일종의 '주문'"이라고 풀이해 놓았다.

사이트에 따르면, 14일 현재 '충격'이란 기사 제목이 가장 많은 언론은 <중앙일보>로 33건이고, 다음으로 <한국경제>로 31건이다. '경악'이란 기사 제목은 1위가 <매일경제>로 22건, 다음은 14건의 <동아일보> 순이다. '헉!'은 <매일신문>이 가장 많아 55건이나 되며, 다음을 <뉴데일리>, <중앙일보>가 13건으로 뒤쫓는다.

온라인에서 뉴스를 볼 때 기사의 내용이 달라 실망하여 '낚였다'는 느낌이 들 때가 많았었는데, '충격 고르케'가 속시원하게 파헤쳐 주고 있어 후련하다. '충격 고로케'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면서 누리꾼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아 1주일 만에 방문자가 2만 명을 넘어섰다.

'충격' '경악' '헉!', 제목에 낚였다구요? 이젠 낚이지 말라. '충격 고로케'의 해석처럼, '충격, 경악, 헉!' 모두 '언론'의 용도는 같은 뜻이다. "부디 꼭 클릭해 달라고 독자에게 간곡히 부탁하거나 독자를 낚아보기 위해 언론사가 기사제목에 덧붙이는 일종의 '주문'"이라고. 이 사이트를 계기로 이런 '낚시성 기사 제목'은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태그:#충격고르케, #낚시기사, #기사제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늘도 행복이라 믿는 하루가 또 찾아왔습니다. 하루하루를 행복으로 엮으며 짓는 삶을 그분과 함께 꿈꿉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